공부, 하려면 똑똑하게 하라! - 마인드맵 창시자 토니 부잔의 지속가능한 공부법
토니 부잔 지음, 권봉중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사회에 나와서 필요한 공부를 하다보면 공부만 할 수 있었던 학교 다니던 시절보다 정신없고 방해요소가 많아지게 된다. 그래서 그런지 늘 굳게 마음먹으면서도 매번 공부하다 집중력을 잃고 옆길로 새니 이 공부 결과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자꾸만 포기하게 된다. 그래서 꾸준하게 공부 방법에 대한 관심이 있는 편이다. 학교 다닐 때부터 공부 잘하는 사람들은 저 마다의 방식이 있지만 열심히 하지 않았던 편이라 나만의 방법이 없고 공부에 있어서 끝까지 끈기를 갖고 결과를 내어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공부를 하려면 똑똑하게 하라는 말이 마음을 흔들었다.

 

저자는 마인드맵에 대한 공부법을 알려주는데 전에 공부의 달인이라고 ebs 프로그램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공부 방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봤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마인드맵을 통해서 공부하는 것을 본적이 있었다. 그리고 마인드맵에 관한 책 『생각 정리의 기술』이란 책도 읽었고 가지고 있는데, 아이디어를 내는 데는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왠지 공부 할 때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한 번 그려 본 적이 있긴 한데 그리는 나 역시 책의 요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그려서 그런지 마음에 들지 않아 그 방법을 당분간 보류했던 경험이 있다. 마인드맵을 그릴 줄 안다면 아마도 이 책은 마인드맵을 이용한 공부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혹여 모르더라도 뒷부분에서 그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은 글을 읽고, 흐름을 파악하고, 내용을 구조화하고,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는 효과적인 학습법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더 이상 공부를 두려워하지 않는,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공부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이다.

교과를 공부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관심을 계발하기 위해 공부하는 일반인들에게도 이 책은 ‘지속가능한 힘’을 줄 수 있다. 항상 쉽게 포기했던 당신이라면, 이제 이 책을 읽고 실천해보기 바란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편안함을 느끼며 스스로 잘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다. -p7

 

학교를 졸업하면 공부를 안 해도 살아갈 것 같은데, 졸업하고 나서도 여전히 외국어, IT, 승진시험, 각종 자격증 등 오히려 더 빡빡하게 공부를 해야 한다. 시간 관리도 해야 하고 복습, 예습도 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시간이 나를 압박하고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난감한 기분까지 들게 된다. 그럼 쉽게 포기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공부법이 좋을까? 저자는 일단 공부할 때 방해하는 요소들을 모두 차단하라고 말한다. 단 한 시간이라도 효율적이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과목을 똑같이 공부하는데 과목에 따라 공부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예습과 복습하는 법, 속독을 통해 오히려 집중력을 높이고 연상기법을 통해 암기한 것들을 상상 속에 나만의 방식으로 기억을 만들어 놓는다. 이 방법은 아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공부 잘 될 때 평소보다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럴 때 계속 쭉 하는 것이 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뇌도 5-10분 정도 쉬면서 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기억하고 장기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마인드맵 공부법이 좋은 이유는 나처럼 핵심을 잘 찾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암기를 해도 그것이 연결고리가 없어 머릿속에 남지 않게 된다. 하지만 마인드맵으로 공부한다면 연상기법을 통해 태그처럼 그 단어만 봐도 어떤 이야기를 공부했는지 기억이 나고 또 전체적인 그림을 보면서 암기의 포인트를 짚어주거나 혹은 알아야 하는 전체그림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왜 공부하기 전에 목차를 먼저 보라고 했던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그러면 내가 어디를 공부하고 있고 어떤 내용을 공부하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전에는 목차를 본 적이 없었는데 목차를 본 후에 이해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었던 기억이 있다. 다양한 공부법이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어느 부분은 공부하는 방법도 겹친다는 것이다. 하나씩 실행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다면 아마도 평생 쓸 수 있는 공부기술하나는 익힌 셈이 될 것이다.  

책, 소소한 탐닉 오픈캐스트 구독
http://opencast.naver.com/RV1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