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란 이름은 예전에 책을 검색하던 중 상당히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부터였다. 그의 책이 세 권 정도는 집에 있었지만 최근에야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것은 원래 겁이 많아 미스터리 부분은 책 읽기에서 늘 제외시켰는데 [용의자 X의 헌신]이란 영화를 보고 그리 징그럽지도 무자비하지도 않고 심리적인 부분, 인간애를 다룬 부분이 인상적이라 이 작가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최근에 나온 책 가가형사 시리즈 네 가지 중에서도 책을 다 읽고도 범인을 알 수 없다는 문구가 인상적이었다.


 

물론 이렇게 끝이 나버리면 독자에게 맡겨버리면 궁금하고 답답하기 마련인데 왜 이 책이 그렇게 끌렸는지 모르겠다. 미스터리 분야는 초보독자이면서 어찌 이렇게 어려운 상황을 선택했는지. 히가시노 게이고는 독자의 심리를 잘 파악해서 더욱 더 이야기 거리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나 역시도 가가형사에게 매력을 느껴 나머지 가가 형사 시리즈를 모두 읽고 싶으니 말이다.


 

알면 알수록 나쁜 남자인 신랑. 내가 곁에 있었어도 그의 그런 행동 하나 하나에 화가 나서 나 같아도 미워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캐릭터다. 그의 아내가 될 사람으로 평범했던 직장인이자 시인인 미와코와 결혼하기로 한 날. 그는 죽게 된다. 여기서 그의 매니저는 돈과 엮여 그의 무자비한 뒤처리를 하고 다녔고 그가 조금 마음을 둔 여자가 호다카 때문에 자살을 했다. 거기에 미와코를 시인으로 만들어준 편집자 역시 호다카와 사귄적이 있었다. 거기에 친오빠이자 미와코를 좋아하는 오빠는 결혼이라는 것 자체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이 세 사람 모두 늘 그를 죽이고 싶어 했다.


 

한 여자의 자살로, 그리고 결혼식 당일 날 호다카의 죽음. 그 흐름은 참으로 매끄럽고 술술 읽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등장인물들의 독특함 보다는 이 책의 매력은 사건이 일어난 후 그것을 풀어나가는 가가형식의 방식에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날카롭게 툭툭 뱉어내고 정곡을 찌르면서 하나씩 밝혀지기 시작하는데, ‘저 사람도 범인 같고 이 사람도 범인 같은데 도대체 누구지?’ 이런 감정을 끝까지 유지하게 해준다. 오히려 더 많은 상상을 하게 하고 그래서 책을 읽고도 단서를 찾으려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도 우리나라 책이었다면 그래서 범인이 누구냐고! 혹시 전화하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혹시 세 명의 용의자 이외에 다른 한 사람이었던 그녀를 아주 조심히 생뚱맞게 범인이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아주 내가 반전을 만들어내고 있지만 뭐 이런 상상을 해봤다. 뒤에 봉인까지 한 부분을 읽어봤지만 전혀 답을 알 수 없어 답답하다. 도대체 범인은 누구냐!!

 

2009.07.botongsara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