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의 시간 - 빈센트 반 고흐 편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따뜻한 위안이며 축복입니다.....

라는 글로 시작되는 표지에 빈센트반고흐의 작품인 귀를 자른 자화상이

그려져 있더군요...

책을 펼치면서 색연필로 이런 대가의 그림을 모사할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컸었답니다.. 반 고흐의 작품은 유화로 그려져 유화의 불투명한

덧칠을 색연필로 섬세한 표현을 한다는것이 어려울것이라 생각했지요.

지은이(김충원)또한 그런점을 고려해서

새로운 색연필 버전을 탄생시킨다는 기분으로 채색을 즐기라 하였읍니다.

그리고,다행인 것은 고흐 특유의 과장된 색감과 선 중심의 표현방식은

다소 파스텔화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유리한 점도 있다고 하면서요..

  

(왼쪽) 스트로크 연습을 하기 위한 단계인데

선의 강약과 두께에 따라 서로 다른 느낌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반 고흐의 그림을 모사하기 위해선 진하고 거친듯한 느낌의 스트로크가

필요하다는 군요..

(오른쪽) 브렌딩 연습과 그라데이션 연습

브렌딩은 바탕색을 먼저 칠하고 그 위에 다른 색깔을 덧칠하는것으로

여러가지 색깔로 번갈아 연습하면서 그 느낌을 습득해야 된다고 한답니다.

그라데이션은 색깔이 점차 변화는 단계를 말하는데 단계를 잘 표현할수

있도록 반복해서 연습을 하셔야 겠더라구요



 

  세밀화를 위한 색연필 사용법

  심은 늘 뾰쪽하게 유지해야 한답니다.

  비스듬하게 그릴땐 흐리고 약한 색감이

  똑바로 세워서 그릴땐 선명한 색감을

  얻을수 있다는 군요...

 

 

 

색연필의 성질과 종이의 성질을 잘 이용해야 된다는 당부의 글까지 있읍니다.

색연필은 심이 단단하면서 왁스가 적게 포함되어 있고발색이 좋은것이며

종이는 그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네요...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인 의자입니다..

책에선 처음 갈색-쑥색-주황색-노란색-초록색-검은색으로 그림자를 강조

흰색으로 브렌딩,칼날 끝으로 마무리......

단계 단계 넘어가는 과정에서 조금씩 변해가는 걸 눈으로 확인할수가

있었읍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인 회색 펄트 모자를 쓴 자화상입니다..

이 그림도 윗그림과 마찬가지로 차례대로 칠할 색들을 알려주고 있지요

하얀 종이위에서 조금씩 조금씩 완성되어가는 그림들을 보고 있으니

어느새 나도 그릴수 있을것같다는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스트로크와 브렌딩 그라데이션 연습을 충분히 한뒤 책을 통해

반 고흐 작품을 모사할수 있다는 그런 자신감이요....

 

이책 저자인 김충원씨는 이렇게 얘기를 한답니다.

채색이 그린 보기 그림이나 원화와 차이가 있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고흐 역시 자신의 그림을 여러 점 복사했지만 같은 그림은

없었읍니다.. 기계가 아닌 인간이고 그 차이는 개성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라고 하더라구요...

고흐의 작품을 내손으로 직접경험해 볼수 있는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는 시간이 될것이라구요...

 

책뒷편엔 직접 그려볼수 있도록 밑그림이 그려져 있읍니다...

1.의자 2.반 고흐의 침실 3.해바라기 4. 회색 펄트 모자를 쓴 자화상

5.노란집 6.아를의 여인-지누부인 7. 밤의 카페테라스 8.씨 뿌리는 사람

9.귀를 자른 자화상 10.별들이 반짝이는 밤 11. 붓꽃 12.오베르 교회

이렇게 <채색의 시간>을 통해 12작품을 감상할수도 있답니다...

또한 그림을 그리면 두뇌가 젊어진다고 하니 반 고흐의 작품으로

즐겁고 편안한 채색의 시간을 가져볼수 있으면 좋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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