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거 그려서 20년 살아남았습니다 - 좋아하는 일, 꾸준히 오래 하면, 생기는 일
정헌재(페리테일) 지음 / 아워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은 고양이가 우리의 삶에 들어온 이후, '우리가 비를 맞지 않게 해줄게' 했었죠. 잠깐은 그런 줄 알고 있었는데 시간이 좀 지나서야 알았습니다.
요 작은솜뭉치, 따스한 노란 주머니 같은 녀석이 우리의 비를 온통 막아주고 있다는 걸.

우리의 삶은 오로지 우리만이 파괴할 권리가 있고 우리가 선택할 것이며 누구에게도, 무엇으로부터도 흔들리지 않으려고 합니다.
우리는 더 단단해질 거예요.

다음 실수를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실수' 자체로부터 멀어져서 농담처럼 귀여운 그림을 그리며 벌어진 실수를 향해 "난 괜찮으니까 넌 그만 가봐라" 하고 보내주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종종 그것을 잊어먹어요.

단 한 번의 성공만 경험하면 됩니다. 그 경험은 별것 아닌 것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20년 동안 반복되는 거절에서 살아남을 수 있으니까요.

하나가 잘되고 난 뒤 더 잘되기 위해 너무 오랜 시간 저를 담가놓고 더 잘하기 위해 온도를 너무 높인 것이죠. 그 뒤 찾아온 실패의 쓴맛은 '불쾌한 쓴맛'이었습니다.

쉽게 얻으면 쉽게 잊습니다. 돈이든 마음이든 무엇이든. 특히 남이 나에게 준 것은 더 말입니다. 자기에게 관대해지고 스스로 잊어버리고 그래서 합리화하는 것.

20년을 매일 걷다 보니 좋은 것도 많이 생겼습니다. 걸어면서 생각을 줍거나 버리는 법, 계절이 바뀌는 것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는 법, 조급함으로부터 멀어지는 법, 꼭 어떤 곳에 도착하지 않아도 되는 법 같은 거요.

우리는 하루에 얼마만큼 부서져 나가는가?
말로 부서지고, 상황으로 부서지고 내가 잘못해서 부서지고, 남이 잘못해서 부서지고 그렇게 매 순간 부서집니다. 별로 타격감 없는 것들이라도 매일매일 조금씩 얻어맞다 보면 어느 순간 이건 괜찮지! 믿고 있던 기둥이 툭! 하고 작은 한 방에 무너지곤 하죠. 그런 때가 있었습니다.

미워하던 기억은 어느새 안타까움으로 변했고 안타까웠던 기억은 어느새 추억으로 반짝입니다. 아쉽다고 말해도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보고 싶다 생각해도 그냥 가슴에 묻어두고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행복은 요란하게 밀려오지 않아요. 조용하고 잔잔하게, 슬그머니 왔다가 어느새 사라집니다. 가려진 채로 발견하지 않으면 저만큼 밀려나 찾아오는지도 모르게 됩니다.

그때의 나는 "잘해보려고 그랬다"라는 말에 "잘하지, 그랬어요"라고 대답했고 지금의 나는 "잘해보려고 그랬다"라는 말에 "뭐 괜찮아요. 그럴 수도 있죠"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당신을 변화시켜 주는 존재, 일, 물건, 그것들 덕분에 당신이 좋게 변화했다면, 바뀌고 싶어졌다면, 제대로 만난 겁니다.
 
 
✍️이책을 읽고난 느낌은 귀여운데 더귀엽고 슬퍼지만 슬퍼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에게도 공감되고 나와 다르지 않은 모습에 슬픔마음이 들었고 또 응원하는 묘한 감정이었다.
내가 아프기 시작한지도 20년 가까이 되었다.
갑상선저하층으로 지금까지 약을 먹고 있으며, 안구건조증으로 매일매일이 힘들고 혈소판 저하로 입원을 하게 되었고, 지난해에는 코로나 예방접종 후유증으로 면역력이 떨어져서 백혈구수치가 1만도 안돼어서 한참동안 입원을 하면서도 면역력이 낮아서 병실에서 혼자 갇혀지내야 했다.
이로써 나의 지인들은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이라고들 얘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작가님의 살아온 이야기를 편하게 하는 에세이지만 나는 한사람의 인생을 만화로 역어놓은 것 같아 재미도 있고 귀여운 만화의 그림에 편하게 읽게 되었다.
이책으로 많은사람들이 귀여운 그림에 빠지길 기대해본다.
또 아픈사람도 작가님도 나도 모두들을 응원하는 시간이었다.
시간가는줄도 모르게 읽게 되는 이 책은 나에게는 만화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