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뼈, 드러난 뼈 - 뼈의 5억 년 역사에서 최첨단 뼈 수술까지 아름답고 효율적이며 무한한 뼈 이야기
로이 밀스 지음, 양병찬 옮김 / 해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뼈와 관련해서 지금까지 읽어본 가장 재미있고 깊이 있는 책
 
 
뼈는 그 자리에서 바로 제조될 뿐 아니라, 가볍고 내구성이 있으며 변화하는 조건에 즉각 대응한다. 강철로 만들어진 교량은 길이나 정격 하중을 두 배로 늘릴 수 없지만, 뼈는 성장할 수도 있고 압박에 반응할 수도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손상된 뼈는스스로 복구한다. 그러나 부서진 벽돌이나 부러진 숟갈은 그럴 수 없다. 뼈는 세계 최고의 구조적 버팀대인 데다 생명에 필수 불가결한 원소인 칼슘을 저정하는 은행 역할도 한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콜라겐 생성에 결함이 생겨 괴혈병을 초래하게 된다. 괴혈병에 걸리면 잇몸에서 피가 나고 몸에 멍이 잘 든다.

당신의 체질량에서 뼈가 약 15퍼센트를 차지하며, 그중 약 3분의 1이 콜라겐이고 3분의 2가 칼슘-인 결합체의 결정이라는 점을 알아두기 바란다.

뼈가 성장하는 속도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사춘기 청소년이 경험하는 폭발적인 성장은 바로 호르몬 때문이다.

나무껍질 바로 아래층에 새로운 목질이 추가되면 잔가지가 굵은 갖지로 변하는데, 매년 성장기에 나이테가 하나씩 생기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우리의 뼈도 나뭇가지와 똑같은 방식으로 굵어지지만 나이테가 뚜렷하지 않다는점만 다르다. 통상적인 환경에서 뼈는 1년 내내 꾸준히 성장하지 여름철에 급속 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계적 자극 외에 비타민 D와 부갑상선호르몬도 칼슘 균형과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비타민 D 결핍은 대사성 뼈 질환의 한가지 유형인데, 일조량 부족에 따른 피부에서의 생산량 감소나 비타민 D 섭취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호르몬 불균형도 뼈를 망가트릴 수 있다.

류마티즘 전문의들은 내과에서 훈련받은 후 2년 동안의 펠로십 과정을 통해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의 진단 및 비수술적 치료법을 배운다.

수술용 로봇은 독립적으로 활동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용어는 로봇수술이 아니라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수술'일 것이다.

일상생활에서는 '세계 최고의 건축자재'를 좀처럼 구경하기 어렵지만, 우리는 몸 안에 숨겨진 뼈를 신뢰하며 든든히 여긴다. 그러나 뼈의 두 번째 생애에서는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드러난 뼈'는 몸밖에서 수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일단 외부에 드러나면, 뼈는 인체의 든든한 버팀목이 아니라 지구의 역사와 인류 문화의 탁월한 기록자가 된다.

시신을 지하에 안장하는 것은 사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가장 흔한 방법이자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방법일 것이다. 그 외에도 매장은 질병과 악취의 확산을 줄이고 일부 문화권에서는 죽은 사람이 사후 세계로 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수단이다. 토양 조건이 괜찮으면 매장된 뼈는 화석화되어 그 후로도 수천 년 동안 발전과 분석의 대상으로 남게 된다.

인류학자들은 골격의 구성 요소를 시간 경과에 따라 비교함으로써 풍습의 변화를 알아낸다. 예컨대 인류의 조상이 불을 사용하여 음식을 요리하기 시작한 후 인간의 뼈는 점점 더 가늘고 약해졌다. 요리된 고기와 근채류는 씹기가 쉬워졌기 때문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넙다리뼈는 불과 수백 년 전보다 가늘어졌는데, 그것은 활동성과 관련된 문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인류가 발견한 뼈의 다용도 중에서, 문명이 시작될 때 비롯되어 오늘날까지 끈질기게 남아 있는 것은 하나밖에 없다. 바로 식용이다.

뼈는 의복의 청결과 관리에도 이바지했다. 고래 사냥꾼들은 뼈로 옷핀을 만들었고, 병사들은 '버튼 스틱'을 이용해 자신들의 군복에 달린 단추를 강이 나도록 닦았다. 버튼 스틱은 뼈 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한복판에 길고 가느다란 구멍이 둟려 있는데, 그 구멍이 한쪽 말단에 있는 '단추만 한 구멍'에 연결되어 있다. 단추를 구멍에 삽입하고 버튼 스틱을 쭉 밀면 단추가 군복에 격리되므로, 군복을 더럽히지 않고 단추를 닦을 수있다.

뼈는 단조로운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줬다. 뼈로 만들어진 일상용품들을 통해 그곳의 문화와 그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했는지 알 수 있고, 뼈의 다재다능함도 경험할 수 있다.
 
 
✍️뼈의 아름다움과 효율성과 무한함은 아무리 해를 거듭해도 퇴색하지 않을 것이며 많은 면에서 경외와 찬탄의 대상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서로 연결되고 칼슘 결정으로 코팅된 단백질 사슬들은 독특한 물질을 형성함으로써 고등동물의 형태를 뒷받침한다.
임자가 살아 있는 동안 첫 번째 삶을 영위하는 뼈는 숨겨진 상태를 유지한다.
임자가 죽은 후 부여받은 제2의 삶에서 드러난 뼈는 지구의 역사와 인류의 활동에 대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많은 것을 드러내 보인다.
뼈는 인류의 유산인 동시에 전설이며, 세계 최고의 건축자재다.
지금까지 늘 그래왔고, 앞으로도 늘 그러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