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뒤에 서는 기쁨 - 우리 인생의 작디작은 희망 발견기
권영상 지음 / 좋은생각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책을 처음 봤을 때는 그냥 평범한 에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보면 볼수록 끌리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처음 봤을때보다 두 번째 봤을 때. 두 번째 봤을 때보다 세 번째. 보면 볼수록 책의 매력에 빠져드는 것을 느꼈다.
얼마전에 ‘막돼먹은 영애씨’를 보는데 옆에서 누군가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나도 막돼먹은 영애씨’처럼 재밌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학생때부터 매일 똑같은 삶을 반복하는 요즘 사람들의 삶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 사람뿐 아니라 요즘 사는 사람들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이 말에 동의할 것이다. 나도 물론 어느정도 변화된 삶과 색다른 삶이 있는 그런 삶을 부러워 한적이 있다. 이 책에서도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그러나 이 책에서 일어난 일들은 앞에서 말한 많은 변화나 색다른 것이 아니다. 이 책에서 나온 것은 평범한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이 평범한 삶을 다른 각도에서 봄으로써 자신에게 소중한 삶으로 바꾸어 놓았다. 우리의 삶이 이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많은 사람들은 평범한 삶속에서 살아간다. 그리고 너무 재미없다고 재밌는 걸 찾으려고 한다. 우린 이런 삶에서 변화되어야 한다. 평범한 삶이지만 우리의 삶은 소중하고 특별한 것이 분명히 있다. 이 책을 보고 우리가 배웠으면 한다. 평범한 삶이지만 행복하고 소중한 것이 있다는 것을. 특별한 삶, 재밌는 삶은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말이다.
책 제목이 왜 뒤에 서는 기쁨인지는 다소 알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소중한 발견을 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