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릎으로 승부하라 - 기도의 성층권으로 가는 21일 무릎기도 ㅣ 무릎으로 승부하라
김은호 지음 / 두란노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는 가끔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 기도할 때의 모습이나 예배할 때의 모습들에 대해서...
기도할 때는 무릎으로 해야 한다. 예배 때는 경건한 모습으로 해야 한다는... 그러나 이러한 모습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우리는 왜 형식적인 것에 목 메여야 하냐는 마음을 품게 된다. 맞는 말이긴 하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고 경건한 모습이 되어가고 있다면 누가 뭐라 하지 않아도 이러한 모습들로 변해갈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인 무릎으로 승부하라와는 조금 상관이 없긴 하지만 제목을 보고 든 생각이다. 우리가 무릎으로 승부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는 생각과 마음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3개의 큰 주제, 21개의 소주제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이야기의 전반에 여러 기도의 사람들에 대해 나온다. 이미 우리들이 많이 들어보았고 많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새로운 면에서 바라보는 시각도 나온다. 그리고 이 책의 다른 전반적인 이야기 흐름은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의 방법대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우리는 설교를 들을 때 가끔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주기도문의 방법과 흐름대로 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어떻게 기도해야 하느냐는 우리들의 질문에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의 방법이기 때문에 당연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주기도문은 예배가 끝날 때 습관적으로 외운 것을 반복하는 것 밖에는 되지 않는다. 이미 다 외워버린 시점에서 그 뜻을 다시 해아려 기도하는 사람은 드물다. 이 책은 그 문제점 또한 집어주고 있다. 기도에 대해 여러 성경인물들과 주기도문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어서 인지 기도에 대해 기존의 생각을 뒤집거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