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커뮤니케이션 - 성공 비즈니스 라이브러리 06
후쿠다 다케시 지음, 전경아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이 세상에는 두가지 부류의 사람이 있다. 말 잘하는 사람과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이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도 갚는다 했건만 누구나 말 잘하는 사람이 동경의 대상이 된다.

헌데 그 말이라는 것이 그냥 말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말을 한 사람이 책임감을 가져야

함은 당연지사가 아닐까한다.

 

혼자 하루 종일 떠들어댄다고해서 그 사람이 말을 잘 한다고 하지는 않는다.

서로 원활한 소통이 상호간에 주고 받아 상호 윈윈할때 비로소 성공적인 소통이

이루어졌다고 봐야할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화술연구소의 소장이기도 한 저자는 혼자 떠드는 화술이 아닌

혹은 남을 홀기는 그런 화술이 아닌 정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인접촉

관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성공의 발판을 마련함이겠다.

 

짧고 간략하면서도 그 중점 요약이 맥을 짚었다할 수 있으며 누구나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사전적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평소 우리가 잘못알고 있다는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오해로 시작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하면 인생이 어떻게 달라지는도 겸해 활기찬 대화를 주도적으로 이끄는 기술에

이르고 이윽고 말하는 힘을 받게 되며, 아울러 말하는 것만이 아닌 듣는 것 또한 말하는

것과 다르지 않음을 또한 말이 아닌 표정이나 외모 등 이외의 대화 기술을 덧붙여 사소한

것도 그냥 넘기지 않음이며 막장에서는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포인트를

소개하고 있다.

구성상 무척이나 자연스런 모습이고 그 내용에 있어서도 현실적이고 용이주도한 화술가로서의

기질을 발휘했음을 알수 있다.

가장 공감이 가면서도 제대로 실천이 되지 않는 것이 눈에 뛴다.

상호간의 대화가 가장 활기찰 때는 커뮤니케이션의 3가지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라 한다.

상호성, 대화에 있어 자신만 즐겁고 상대는 즐겁지 않으면 않됨이다.

수평성, 사회적 지위에 따라 어느 한쪽이 우위에 서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같은 시선으로

말함이다. 정중하게 말함으로 상대에 대한 경의를 표해야 함이다.

대면성, 상대를 직접 만남 얼굴을 보면서 대화하는 것으로 이메일이나 문자메세지로서

대화의 진정성을 전 할 수 없음이다.

 

대화란 상호간에 말을 주고 받는 것. 말하는 것을 40으로 듣는 것을 60으로 해야함을

화술저자는 책 서두와 중간중간 계속 강조함을 잊지 않고 있다.

상대를 알아야 나의 의견에 견주어 공감대를 찾을 수 있음이다. 상대가 보는 나 또한

무슨 말을 하는지를 정확히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귀를 기울여야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함이다.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말씀이다. 하지만 급한 일에 지친 우리는 이러한 진실을 눈으로는

동의를 하지만 몸으로는 실천이 잘 되지 않음 또한 사실이다.

그런 의미 보면 이러한 앎을 실천으로 옮기는 우리의 생활화 습성이 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성공 비지니스 러이브러리 1편-심리적 전략 자기 PR과 연계해서 탐독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는 내 생각이며, 아울러 대면접촉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상대도 사람이고

나 또한 사람인즉 안 통할 것이 없는데도 우리는 항상 소통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좀더 양보하고 내것 보다는 상호간의 배려와 사랑이 그 근본이 아닌가 하는 개인적 생각을

아쉬움에 넉두리를 풀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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