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죄송한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 또 어렵고 복잡하게 말해버렸다
다나카 다카히코 지음, 신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요즘 아이를 키우며 드는 생각이..

문득 내가 말을 조리있게 잘하고 있는건가?

상대방이 이해를 잘하고 있나?

의문점이 들었어요



그래서 읽게된

'' 저, 죄송한데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

또 어렵고 복잡하게 말해버렸다

다나카 다카히코 님 쓰신걸로

전략 컨설턴트,일본에서 다양한 분야해서 활동하시는분

이라네요

설명을 못하는 사람의 실수로

첫 시작이 되는데요 똑똑한 사람들이 공부는

잘했어도 설명을 어렵게 한다 고로 이해하기 쉬운게 아니다

설명의 역활은 상대방의 머리를 정리해주는것이다

내가 아니라 상대입장에서 듣고싶어하는 순서로

또 수준에 맞추려는 의식도 필요하다

읽으면서 느낀건데 참 어려운거 같아요

내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부터 생각하는게 우선

이해하기 쉬운순서

설명을 잘하는 사람일수록 상대방과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설명은 진행

자기주도형 주장이나 결론을 전달 능동적인 설명

상대주도형 상대의 질문에 답하는 수동적인 설명

어느 쪽이든 설명의 순서가존재한다

알기쉬운 문장, 연령 개념파악할수있게 비유를 적절히사용 할 필요가 있다

상대방이 지루하지않게 결론을 먼저 말해도

필요한 내용을 적절히 넣어 이야기해야한다

그리고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알고싶어하는걸 명확하게

전달이 잘되도록하는게 중요

전달에도 쓰는 행위는 냉정하게 평가할수 있어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각을 정리하자!!

책을 보면서 느낀건 일 하시는 분들중

프레젠테이션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책

같았다



그래서 그런지 세분화되어 잘 설명되어있고

이해쉽게 간단명료해서 보는 입장에서도 불편함보다는

아ㅡ 그렇구나 이렇게하면 되는구나 생각하게 되는책이였다.

그래도 알기쉽게 설명하려면 생각을 많이 해야한다

상대방을 위해..쓸모없는 것이 줄고 사회효율성이 올라 갈것이다

생각하고 설명하는 방법 잘 실천하면 어떤일에서든

잘할수 있을거같다

고로, 현대사회에서 급하게 말하는것보다 뇌를 거쳐 이야기하면 듣는사람도

좋을거 같고 말때문에 싸울일도 없을거 같다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