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몰입 - 눈앞의 성취부터 붙잡는 힘
로버트 트위거 지음, 정미나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작은 몰입』에서는 저자가 만들어낸 말로, '마이크로마스터리(micro+mastery, '작은 단위의 숙달된 기술이나 지식')'가 핵심이다. 이는 작은 몰입만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최소 단위의 과제를 뜻하고, 과제가 무엇이든 그것을 끝까지 완전하게 해내는 과정과 결과를 중요하다. 마이크로마스터리를 해낸다는 건 그 자체로 완벽한 하나의 능력을 가졌다는 뜻이자, 그보다 더 큰 능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저자는 마이크로마스터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작은 몰입과 성취를 맛보아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해내는 의욕과 끈기가 생겼던 자신의 여러가지 경험을 예로 들면서, '1만 시간의 법칙'과는 다른 새로운 배움의 기술을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전수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헝가리 출신의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이하이의 『몰입』이라는 책에서 다루고 있는 '몰입'에 대해서 마이크로마스터리와의 연결점을 제시한다. 현재 하고 있는 일에 푹빠져 시간이 정지된 듯 느껴지는 상태인 몰입은, 뿌듯한 만족감을 안겨주는 동시에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증진시켜주는데, 마이크로마스터리야 말로 지루하지 않게 같은 일을 짧게 반복할 수 있어 우리를 이런 몰입상태에 빠져들게 한다는 점이다.

 

  마이크로마스터리를 잘 해나갈 수 있는 6가지 체계를 소개하고 있다.

 [마이크로마스터리의 6가지의 체계]

1. 입문 묘책 : 순조로운 몰입을 돕는 진입로 역할. 간단한 방법상의 변화와 같은 것

2. 쓰담쓰담-토닥토닥 장애 : 마이크로마스터리를 해내는 데 필요한 두 가지 기량이 서로 역효과를 내는 시점. 상충되는 여러 기량들을 잘 조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

3. 환경의 도움 : 최적의 환경 조성(적절한 장비나 도구, 시간, 열린 마음 같은 것들)

4. 보상 : 모든 마이크로마스터리에는 크나큰 보상, 해도 해도 또 하고 싶어지게 의욕 자극하는 성취와 같은 기쁨 등을 동반

5. 반복 가능성 : 마이크로마스터리를 반복할 수 있으려면 지루하거나 유연성이 없거나 판에 박히지 않고 하면 할수록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어야 한다.

6. 실험 가능성 : 실험을 활용하면 반복에 대한 의욕을 북돋을 수 있고, 연습을 해도 도저히 실력이 늘 것 같지 않은 과제도 실험이라는 툴을 활용하면 달성 가능

 

그리고 '나의 잠재력 찾아내기' 위한 규칙(재미를 찾아라, 꼬리를 봤다면 개의 전체 모습을 상상하라, 다차원/다감각을 익혀라. 전문가와 이야기하라)들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학습능력을 최고로 올리'기 위한 방법도 제시한다. 노력을 집중할 포인트 찾기, 유연한 뇌 쓰지 않으면 잃는다(뇌 가소성),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 다감각적 신경세포 활용하기, 더 빠르고 더 효과적인 학습법, 깊이 들여다볼수록 커지는 힘, 전략을 배우는 것도 유연성 있게,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게, 일단 움직여라, 생산에서 비롯된 즐거움이 더 오래 지속, 자신감 쌓는 연습, 최고의 몰입(각성과 통제 사이의 중간 수준), 과도한 복잡성의 덫 피하기에 대해 마이크로마스터리에 접목한 적절한 예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바로 써먹는 일상의 작은 기술들'과 같이 저자가 지금껏 직접 해 본, 39가지의 구체적인 마이크로마스터리를 4~6가지 단계의 지침으로 설명하면서 소개하고 있다. 물론 이 부분에서는 '아이들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하기'와 같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들도 있었지만, 이것을 왜 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거나 어렵게 보이는 것들도 있었다.

 

  한 우물만을 그것도 깊게 파는 것이 좋다고 나도 모르게 받아들여온 것에서 벗어나 얕은 우물을 여러 개 파라고 말하는 저자의 생각은,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그리고 책을 통한 간접 경험이 아니라,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서 자신이 직접 몸소 해보고 느끼는 것이 학습방법으로도 주요한 점임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축소되는 현 시점에서 몸소 해보고 느끼고 다시 해보면서 더 좋은 방법을 찾고 자신의 능력을 키워나가는, 그야말로 원시적일 수 있지만, 자신의 몸에 마음에 새겨질 수 있도록 과제를 작게 쪼개서 해결해나가는 '작은 몰입'은 내가 생각을 전환해 볼 수 있도록 설득력이 있다.

  이 책을 통해, 왜 마이크로마스터리인지, 작은 몰입인지에 대해 이해하면서 아직도 배울 것이 많고 배우고 싶은 것이 많은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작은 과제 나누고 그것들을 반복함으로써 나의 능력을 키우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맛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