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 손 손 생각이 톡
정연경 지음, 김지영 그림 / 책속물고기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와 우리를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 손 손

 

늘 나와 함께 있고 의식하지 않고 사용하는 손!

손으로 손가락으로 손바닥으로 할 수 있는 게 참 많다지금도 손으로 글씨를 쓴다손으로 누른다키보드를손으로 펼친다책을살짝 베이기라도 하면 손 전체가 아픈 듯 무엇을 하기에도 불편하고 평소처럼 자연스레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손그런 손에 대해서 여러모로 깊이 생각해보게 하고늘 사용하는 손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책을 만났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 손 손

집게손가락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이 함께다섯손가락이 함께그리고 오른손과 왼손이 함께 할 수 있는손의 쓰임을 확대하면서 점층적으로 표현하고 있다손을 직접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서 손으로 도구를 사용하고손으로 도구를 만들어서 신나게 노는 상상으로 이어져 책의 다음 이야기는 독자의 몫으로 내어주는 것 같다책의 앞면지는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여러 가지 그림으로 표현한다책을 다 읽고 마지막면지를 펼치며 앞면지에서 보았던 그림에 어울리는 단어를 써놓았다.

어렸을 때손으로 하는 모든 것이 처음이었을 때는 수없이 반복하면서 가위질을 익히고운동화끈을 매고사과를 깎고리본을 매고손톱을 깎고 그렇게 할 수 있게 되었다그런데 반복하면서 노력하여 익힌 것은 어느 새 내 몸에 새겨져 생각하지 않아도 주의집중하지 않아도 손은 제 일을 하고 있다그것을 깨닫게 된 순간놀라지 않을 수 없다.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손가락으로 셀 수도 없이 많다책을 읽다 보니책에서 표현하지 못한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더 추가해보고 싶다토닥이다두드리다짚다흔들다펴다쓰다듬다밀다당기다꼼지락거리다깍지 끼다박수치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하는 손에게 새삼 고마움을 느끼고당연하게 여기고 깊이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고마움 또한 느낄 수 있는 책이다그리고 나의 손을 바라보며 손으로 할 수 있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으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엄마로써 아이에게 따뜻한 밥을 지어주고시험공부에 힘겨운 아이를 토닥여주고사랑한다 안아주고 싶다매일 했던 일인데 잊기 전에 오늘은 더 사랑을 담아 손의 감각을 깨워서 해주어야겠다이 책을 읽는 모두가 나를 위하여타인을 위하여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으로 무엇이든 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