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 한 번 오면 단골이 되는 고기리막국수의 비결
김윤정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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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고기리 막국수를 운영중엔 김윤정 대표의 책이다. ‘진심 경영’ 철학으로 9년전 하루에 한 그릇 팔던 국숫집이 하루 1000명이 다녀가는 가게가 되었다는데 어떤 철학을 가지신 분일까 궁금해졌다.그리고 읽고 나서 고개가 절로 끄덕끄덕해졌다. 이런 철학을 가지신 분이라면 어떤 일이라도 성공하셨을게 분명하니까.


‘오래가는 생명력을 지닌 식당을 하고 싶습니다. 세강의 이치가 그렇듯, 생명력이라는 것은 본질에 다가갈수록 강해지겠지요. 맛의 근본에 이를수록, 다른 사람의 마음에 가닿을수록, 어떤 큰 위기가 닥텨도 손님들의 귀한 선택을 받으리라 믿습니다. 수십 년, 수백 년이 지나 언제 들어고 좋은, 오래도록 사랑받는 음악처럼요.’


‘누구나 처한 상황이 다르고 누구도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같은 공간에서 함께하는 존재들이라는 사실은 어떤 순간에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 혹은 노인을 불편해하지 않는 공간, 짜증이 난다고 바로 내치지 않는 공간, 그런 식당이 하고 싶습니다.’

‘청결한 화장실은 좋은 식당의 기준입니다. 주방의 청결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화장실의 청결입니다.’

‘흔한 브레이크 타임도 일방적인 시간 통보가 아니라 관계라는 시각으로 접근했더니, 어느덧 국숫집은 내 한 끼가 소중하듯 남의 끼니도 소중히 하는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사람을 대할 때 가장 중요한 곳은 지금 내 앞에 있는 이 사람이 유일한 단 한 사람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 마음이었습니다.’


‘음식을 구상하고 어떻게 조리할지 반복해서 머릿속에 다 넣은 뒤에는, 손끝에서 이런 것들이 묻어나야 합니다. 재료를 대하는 태도, 집중하는 마음, 손님에대한 존중 말이지요.’


‘좋아하는 것을 하거나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 아니야. 내가 선택한 것을 좋아하도록 해야 한다. 내 앞에 주어진 것을 좋아하도록 노력해야지.’


고등학생 때, 친척이 운영하는 고깃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가게를 운영하는게 얼마나 힘든지, 변수가 얼마나 많고 스트레스 받을 일들도 많은지 알고 있다. 저자도 분명 힘들고 피곤한 일들이 많았을텐데 그런 일들도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으로 이겨내고 진심을 다해 변하지 않고 진심으로 가게를 운영한다니 정말 배울점이 많은 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방에 살아서 아직 고기리막국수에 가보지 못했지만 기회가 닿으면 꼭 가서 맛있는 국수도 먹고 책에 대표님 사인도 받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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