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면역은 두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바로 내재 면역(선천 면역)과 획득 면역(후천 면역)이다.
내재 면역은 건강한 피부와 점막, 그리고 거기서 분비되는 항생 물질들, 제대로 작동하는 내재 면역 세포들돠 자연 항체 그리고 체내 유익균을 말한다. 내재 면역 세포는 반응속도가 아주 빠르지만 강하지 않고 면역 기억 능력이 없어서 다음에 똑같은 적이 들어와도 똑같은 반응밖에 하지 못한다.
반면 획득 면역은 후천적으로 갖춰 나가는 면역 능력을 말한다. 내재 면역에 비해 반응 속도는 느리지만 아주 강력하고 기억력도 발달되어 있다. 획득 면역에는 세포 면역과 항체 면역으로 나뉜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는 바로 피부. 피부는 체중의 12-15%글 차지하고 있다. 피부는 상피층, 진피층, 피하 조직, 근육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피부 세포들끼리 아주 촘촘하고 탄탄하게 연결되어 있어 작은 물질이나 미생물들이 쉽게 들어오지 못한다. 또 피부에는 화학적 방어막도 있고 여기서는 20가지 이상의 항생 물질을 생성한다. 요즘 화장품들 중에서 피부 장벽 강화시키는 크림이 많이 나오는데 이 피부 장벽이 이런 물리적, 화학적, 면역학적 방어막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려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된다. 보습이 제일 중요!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질병들 대부분이 ‘면역’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의한 감염성 질환, 아토피 피부염이나 음식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의 알레르기 질환, 류머티즘 관절염, 갑상선 항진증 등의 자가 면역 질환, 각종 종양성 질환들도 면역과 관련되어 있죠.’
이책의 저자는 의사로서, 또 세 아이를 키운 부모로서 이 책을 쓰셨다. 이 책에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아주 유익한 내용으로 가득하다. 면역학에 관한 책이라 마냥 어려울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쉽고 술술 잘 읽힌다. 면역의 기본을 알고 아이의 면역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싶은 엄마들이 꼭 읽어보면 좋은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