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몰라서 못 받는 대학 장학금 당당하게 받는 110가지 방법
김충만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 몰라서 못 받는 대학장학금 당당하게 받는 110가지 방법 - ★★★☆ - 대학 장학금에 대해서 알고 싶을 때 보면 많은 내용을 알 수 있는 책. |
장학금. 장학금이라는 말은 웬지 멀게만 느껴지는 경우가 참 많다. 그저 멀리 있는, 잡을 수 없는 존재가 장학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친구가 있을 정도로 장학금은 꿈의 목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대부분이 알고 있는 장학금은 < 성적 장학금 >이기 때문에 더욱이 꿈의 목표로 생각이 되고 있다. 성적이 높아야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이것이 대부분이 알고 있는 장학금이고, 여기서 더 나아가면 < 국가 장학금 >까지만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 또한 이리저리 검색해보고, 공지사항을 찾아보며 장학금을 알게 되기 전까지는 성적 장학금, 국가 장학금이 장학금의 끝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현 시대에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장학금이 존재하고 있다.
저자는 "장학금을 한번도 받지 못하는 사람은 있을지라도, 한번만 받는 사람은 없다."라는 말을 한다. 즉, 장학금을 알고, 한번 받기 시작하면 꾸준히 받을 수 있는 기회는 무한히 널려있다는 것이다. 현재 존재하는 수많은 장학금 중 지원자가 부족해 주지 못하는 장학금도 꽤 많다고 한다. 장학금을 주고 싶어도 줄 사람이 없어서 못준다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그저 어렵게만 생각했던 장학금이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고, 받을 사람이 없어서 못주고 있는 상황 또한 있다는 점은 장학금을 새롭게 보게 된다. 장학금이 그저 받기 어렵고, 나와는 무관하다고 생각했다면.. 이 책 속의 수많은 장학금을 보며 지금까지 쓰고 있던 색안경을 벗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는 장학금을 찾아보고 도전하는 것의 중요성과 장학금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국가 장학금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다. 현재 국가 장학금은 많이 홍보하고 알리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알고 있다. 국가 장학금은 알고 있어도, 교내 또는 교외에서 근로를 하고 장학금을 받는 국가근로 장학금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속에는 국가 장학금과 국가근로 장학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국가 장학금을 신청함과 동시에 클릭 한번이면 국가근로 장학금도 함께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참 좋을 것 같다.
국가 장학금, 국가근로 장학금 외에도 이 책 속에는 수많은 장학금의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정말 이렇게 많은 장학금이 있었는지 보면 볼수록 더욱 놀랐고, 이런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장학금의 정보를 책 한권을 통해 쉽게 찾아보고, 따로 정보를 찾아 장학금에 도전을 해본다면 꿈의 목표였던 '장학금을 받는 대학생활'에 한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수많은 장학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장학금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한번쯤 이 책을 들여다보며 나에게 맞는 장학금을 찾아나가면 '장학금'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포기하지 말고, 나에게 맞는 장학금을 열심히 찾아보고 도전하여 부담을 조금씩 줄여나가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