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학에서 한글 교육은 만 7세 이후로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그 이전에 한글을 알게 되면 글자의 원리를 터득하는 게 아니라 그림으로 인식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창의력이 저해된다고 하더라구요. 외국에서는 미리 모국어 글자 교육을 하면 처벌받는 곳도 있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로 여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막상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해서 1학년 수업을 듣고 생활을 하려면 한글은 다 알고 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국어 교과서로는 ㄱ,,ㄷ을 배우고 있는데, 수학 교과서에서는 한글로 쓰인 문제를 읽고 풀어야하니까요. 게다가 친구들도 유치원에서 한글을 다 알고 오고, 알림장도 곧 보고 써야 하는데 이 때 자신감이 낮아질까 걱정되기도 하구요

 

예비 엄마로서, 교육자로서 많은 고민이 되던 때에, 몇 달 전 EBS에서 방영한 문해력 유치원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방송을 몇 번 챙겨보면서, 한글 교육이나 문해력 교육이 꼭 글자 교육이 아닐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해답이 보이는 듯 했습니다. 내용이 너무 좋아서 두고두고 보고 싶고, 우리 아이에게도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많아서일까요, 인기리에 방영된 이 프로그램이 도서로 볼 수 있게 나왔습니다. 정말 기뻐서 출판이 되자마자 바로 읽어보았습니다.

 

책 구성이 아주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한 챕터 안에는 짧은 이론 설명과 여러 가지 활동 설명이 있습니다. 활동 설명 페이지에는 어떤 역량 및 과목과 관련되어있는지, 할 수 있는 나이대와 필요 재료는 무엇인지 등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필요에 맞게 책을 보고, 아이와 함께 놀며 교육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알게 된 것 같아 참 기뻤습니다.

 

한글 교육 및 문해력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고민이 있으신 부모님 또는 선생님이라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