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교사 수준 교육과정인가
박진수 지음 / 더블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초등교사의 학급 교육과정 작성하는 법을 A to Z 아주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저자는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며 연구부장으로서 학교 교육과정을 수차례 편성해보며 교육과정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모든 교사가 자율권과 창의성을 가지고 자신만의 학급 교육과정, 즉 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편성하게끔 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저자가 책을 쓰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을 것 같습니다.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에는 정해진 방법이 없기에 교사의 자율성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정해진 방법이 없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부분을 알려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도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이 세워지고 그것을 기반으로 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수립한다는 원칙 하나만으로 상세한 방법은 교사가 구현해내기 나름입니다. 정해진 방법이 없는 내용을 하나로 정리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지 짐작이 됩니다.

초등학교에서 교사 교육과정을 제대로 수립하고 운영해보고 싶으시다면, 이 책의 목차를 따라가며 하나 둘 씩 실천해보기를 권합니다. 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것 부터, 학생 현황 분석, 교육과정 내용 분석 등 교육과정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순서대로 알려줍니다. 각 장의 맨 마지막 부분에는 빈 양식을 제공해서, 내가 직접 실천하며 적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월을 시작으로 3-4월에 아주 많이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해야겠지만, 손에 익다보면 어느새 그 이전보다도 훨씬 더 자율권을 가지고 학급을 운영할 수 있는 튼튼한 토대가 세워질 것이라 믿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