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전쟁 - 본격치과담합리얼스릴러
고광욱 지음 / 지식너머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내용이 너무나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믿을 수 없었다. 촛불 혁명이 일어난 내용도 책에 나오기 때문에 이 임플란트 전쟁은 굉장히 최근까지도 행해지고 있었다는 것인데 2017-8년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이 사실임을 인정하기에는 너무나도 충격적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치과의사로, 가격 담합이 공공연한 비밀로 이루어지고 있는 좁은 치과 세계를 내부 고발하였다. 그 싸움은 10년 이상 지속되었고,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었다고 생각될 즈음 그 기록을 책으로 써서 출판한 것이다. 외롭고 기나긴 싸움을 하면서도 가격담합이 행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 알려준 저자에게 고마웠다. 나 또한 치과 환자가 될 수 밖에 없는 국민이기 때문이다.

읽으면서 어쩜 이렇게 기승전결이 완벽한 소설을 썼지?” 라고 생각했다. 웬만한 소설책보다 흡입력이 있으면서 생각지 못한 충격에 머리를 한 대 맞은 듯하다. 가격 담합, 영업 방해, 환자 블랙리스트 작성 등의 내용이 나오면서 차라리 소설이길 바랬다. 하지만 언젠가 뉴스에서 들어봤던 환자 블랙리스트와 치과 가격 담합의 내용이었기에 현실임을 자각할 수 밖에 없었다. 어려운 공부를 마치고 나온 지식인들이 돈벌이를 위해 이렇게밖에 할 수 없었다는 사실이 개탄스러웠고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만들었을까 생각하며 마음이 아팠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고 했던가. 같은 치과 의사로서 치과의사들이 점차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도 설명해주고 있다. 수법은 미웠지만 그들의 마음은 이해가 되었다. 격렬하게 비난하면서도 미워하지만은 않게 만든 이 책, 저자가 글을 참 잘 적었다.

 

이 책에 따르면 지금은 가격담합 사건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듯 보여서 다행이지만, 최근 본 뉴스에서 양심고백을 한 치과가 여전히 진료,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본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 어쩌면 그 행동을 실천하라는 의미로 이 책을 출판한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