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관계 수업 - 혼자가 되는 용기 + 타인과 연결되는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송지현 옮김 / 또다른우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청소년기에 맺게 되는 인간관계들은 가족이 인간관계의 전부였던 유년기를 지나,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첫번째 관문이다.

부모님으로 부터 독립하기 시작하면서 '나'를 둘러싼 친구들과의 관계는 나라는 주체가 스스로 선택하고 관계를 맺는 의미있는 관계이다. 특히 사춘기에는 친구들과의 관계가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인생에서 중대한 전환점에 서게 된 사춘기의 10대들은 친구와 관련된 불안과 고민에 의해 힘들어하지 않을 수 있도록 좋은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주고 있다.

평생 내 삶을 지탱해줄

성숙한 인간관계의 비결을 알아보자

Part 01:

친구란 무엇일까?

그럼 과연 친구를 어떻게 정의하는 것이 좋을까?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해 첫장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친구의 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맺게 되는 관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 다음장에서는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귀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함께 어울리기 힘들어 하는 이들을 위한 여러가지 팁들과 친구의 범위를 벗어나 테두리에 존재하는 다양한 존재들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다.

끈적거리지 않는 담백한 만남을 통해 건강하고 편안한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3장에서는 혼자가 되는 용기라는 이름 아래, 내 마음 속에서 불안해 하지 않고 스스로 '외톨이' 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혼자가 되었을 때 깨달을 수 있는 것들과 온자가 될 용기에 대해 말하고 있다.

Part 02:

친구가 떠나는 이유

4장에서는 좋았던 관계 -친구가 떠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한때 친구라 부르며 잘 지냈던 관계도 상황에 따라 변하게 된다. 그 상황이라는것에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제 5장에서는 '나'를 힘들게 만드는 관계에 대해 말하고 있다. <싫다고 말해야 하는 관계도 있다>라고 단호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누구나 다른 사람을 괴롭힐 수 있고 괴롭힘의 연결 고리를 끊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하지만 마지막은 역시 친구는 좋은 것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꼭 필요한 존재임을 잊지 말라고 이야기하며 마무리하고 있다.

좋아하는 것을

연결 고리로 사람을 사귀어라

Part 03:

최고의 친구란?

사람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일부는 자신이 만들고, 일부는 우리가 선택한 친구들이 만든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나를 둘러싼 관계들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외톨이가 되었다고 느끼면 외로움과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내가 선택해서 '능동적 외톨이'가 되면 혼자 있는 것이 겁나지 않게 된다. 능동적이라는 것은 내가 주체적으로 행동한다는 의미로서, 혼자 있는 시간을 잘 보내기 위한 연습의 첫걸음입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충만하게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홀로 있고자 하는 자세, 독립심과 자존감이 함께하는 태도가 '단독'입니다.

저자는 이 과정에서 내 마음의 토대를 완성해 줄 수 있는 책 속의 맣은 선현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고 추천해 주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에 대해 좀 더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비로소 혼자가 되어야 깨닫는 것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친구는 나 자신입니다.

평생 나를 지탱할 세가지 관계의 기술은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드는 힘, 마음이 맞지 않는 상대와도 잘 지내는 힘,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힘에 대해 말하고 있다. 10대 사춘기 시절에는 '마음이 맞는 친구 만들기'에 주로 관심이 쏠리지만 어른이 될수록 '마음에 맞지 않는 사람과 잘 지내는 것'에 더 에너지를 쏟게 된다. 누구하고나 잘 지낼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형태의 인간관계를 경험할 수 있고 스트레스도 적을 수록 좋다.

나 혼자 올바르게 설수 있다면, 친구를 건강하게 사귈 수 있다. 모든 관계의 시작은 '나'자신과 잘 지내는 것이며 나를 성숙하고 온전한 인간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즐거운 관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