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플롯에는 끊임없이 작동하는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불확실성은 독자보다 한 걸음 앞서 나가는 기술이다.
√ 일관성이 없는 행동이나 도덕적 문제를 이용해서 인물의 불확실성을 조성하자.
플롯의 전환점에서 불확실성을 활용하려면 미리 플롯을 구상하자.
V 플롯에서 불확실성의 대부분은 적대자가 만든다.
v 작가는 독자와 인물을 불확실성의 상태에 두기 위해 다음에무슨 일이 벌어질지 항상 알고 있어야 한다.
V 기다림, 불안, 비개연성과 같은 불확실한 요소를 이용해서 긴장감을 고조시키자.
모든 장면에서 감각적 경험을 찾아내서 불확실한 감정을 전달하자.
당연히 로어크 입장에서는 합당한 반응이라고 해도 그가 버티는 것이 예시한테는 안쓰러울 따름이다.
하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독자는 결국 둘 모두에게 공감하게 된다.
인물이 원하는 정보를 너무 빨리 주지 마라모든 장면에서 인물은 적어도 하나의 목표가 있다.
등장인물의입장에서 그 목표란 어떤 행동을 하거나 어딘가로 가는 것이지만, 그 진짜 목적은 플롯을 진행시키고 독자에게 인물의 정보를 알려주기 위함이다.
따라서 장면 단계에서 인물에게 주지 않고 보류해야 하는 가장 일반적인 요소는 바로 정보다.
정보라는 말이 지나치게 광범위하게 들릴 수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주인공이나독자가 이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잠재적 용의자의 이름부터 아기의 입양 연도까지 모든 것이 정보에 속한다.
어떤 소녀가 실종된 나이트클럽의 주소나 비밀 군사작전의 계획이 될 수도 있다.
장면의 목표(그리고 어쩌면 더 큰 플롯의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주인공이 알아야 하지만, 그 장면에서 너무 빨리 전달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각 장면에서 에너지는 그것이 무엇이 됐든, 가령 깨달음이든 발견 또는 갈등의 순간이든 간에 클라이맥스나 강력한 정점을 향해 쌓여야 한다.
하지만 어떤 이야기에서는 보류가 플롯의 중요한 한 부분이어서 이야기 자체를 끌고 가거나 또는 보류로 생기는 반전이나 결과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지기도 한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리안 모리아티의 소설 《기억을 잃어버린 앨리스》에서 서른아홉 살의 주인공 앨리스 메리 러브는 스포츠센터에서 넘어져 머리를 부딪치고 지난 10년 간의 기억을 잃어버린다.
의식을 회복했을때 앨리스는 올해가 1998년이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스물아홉 살이고, 첫 아이를 임신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남편 닉과 몹시 사랑하는 사이다.
그녀의 세 아이, 임박한 이혼, 딱딱하고 고압적인 자신의 모습 그리고 그 모든일의 원인이 된 끔찍한 비극 등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주위 인물들이앨리스를 위해 공백을 채워줘야 하지만, 그들 역시 그 일을 꺼린다.
이 10년 동안 앨리스의 삶에 꽤 중요한 사건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녀가 곧 기억을 되찾을 거라고 생각하며 그녀를 진정시킬 수 있을 만큼의 정보만을 찔끔찔끔 흘리듯이 준다.
이 정보는 오드리가 나디아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가까운 사이였을 때 알게 된것보다 현 시점에서 더 큰 무게감을 가진다.
보류하기로 인해 오드리와 나디아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두 번째 지점이다.
심장마비를 일으킨 아버지를 돌보기 위해 나디아가 집에 오고 그녀와 루크가 여전히 서로에 대한 감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이 긴장감은 크게 치솟는다.
두 사람은 불륜에 빠지고, 이제는 나디아가 10대 시절의 일을 숨긴 결과로 인해 삶이 파탄에 빠질 수 있는 위력적인 긴장 단계에 이른다.
애초에 나디아가 친구에게 사실을 숨기지 않기만 했어도 이후엄청난 고통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독자 입장에서 그지속적인 긴장, 갈등, 혼란은 매우 흥미진진하게 느껴진다.
보류를 장면 단계에서 활용하든 플롯에 사용하든 독자와 주인공을 계속 무언가 부족한 상태로 유지하자.
과도한 사용은 금물보류를 통해 엄청난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지만, 결국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 시점이 올 것이다.
만약 인물이 좌절과 실망만 맛보게된다면 결국 시도를 멈추고 수건을 던지듯 포기할 것이기 때문이다.
‘보류는 주인공의 소망을 바로 이루지 못하게 하는 기법이다.
√ 보류는 주인공에게 좌절, 짜증, 두려움, 갈망 등 강렬한 감정을 유발한다.
※ 주인공으로부터 물리적 대상이나 사람을 보류할 수 있다.
V 인물은 감정적 보류를 통해 상대의 목표를 방해할 수 있다.
V 보류(기억상실이나 납치 같은)를 토대로 플롯을 구축할 수 있다.
훌륭한 이야기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요소는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인물은 우리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우 ‘리를 깜짝 놀라게 하고, 때로 우리를 유혹한다.
우리는 타인의 삶으로 도피해서 넋을 놓고 그들의 문제를 보다가 그상처에 눈물을 흘리고 마침내 상황이 뜻대로 되었을 때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그들의 즐거움에 함께 기뻐하며 흡족해한다.
하지만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이야기를 읽는 동안 독자가인물에게 관심을 가지는 순간은 인물 내면이나 인물을 둘러싼 갈등이 충분히 존재해서 흥미로운 상황이 유지될 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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