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이라고도 하는데, 인물이 타인의 신뢰나 존경, 사랑, 애정 등을얻을 기회나 잃을 것 같은 위기를 말한다. 

다른 인물에게 주인공의결혼이나 생계, 사회적 지위에 영향을 미칠 힘이 있다면 이는 심리적 위험의 영역에 속한다. 

적대자가 주인공을 위협하거나 모욕하거나 협박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라 핀보로의 스릴러 소설 《비하인드 허 아이즈》에도 좋은 예가 나온다. 

별다른 매력이 없는 이혼한 싱글맘 루이즈는 바에서 데이비드라는 남자를 만나 하룻밤을 보낸다. 

그러나 다음날 그녀는새로 출근한 직장에서 데이비드를 자신의 상사로 만난다. 

이것만으로는 일종의 심리적 위험이다. 

상사와의 관계가 한 사람의 생계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루이즈는 데이비드에 대한 감정을 억누르려 애쓰다가 그 역시 기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감정적 위험을 만들어낸다. 

두 사람의 불륜이 여러 인물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루이즈는 출근길에 우연히 한 여자와 부딪쳐 상대를 넘어뜨리는데, 알고 보니 그 여자는 데이비드의 아내 아델이었다. 

따로 일을 하지 않고 감정적으로도 연약해 보이는 아델은 친구를 간절히 원했고, 루이즈는 어쩔 수 없이 아델과 시간을 보내기로 한다. 

아델은 그 사실을 데이비드에게 비밀로 해달라고 부탁하며, 그가 통제적인 성향이라고 고백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데이비드는 루이즈에게 로맨틱한 제안을 한다

나도 데이비드처럼 구분하기 시작했다. 

두 사람을 분리했다. 아델은나의 친구이고, 데이비드는 아델의 통제적인 남편이 아니라 나의 연인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당분간은 거의 문제가 없을 것이다. 

낮은아델 그리고 밤은 데이비드 어쩌면 아델보다 내가 데이비드를 더 많이 볼지도 모른다. 

이 기분이 영 마뜩잖다. 거의 승리를 거둔 것 같은기분이라니.

이 소설의 감정적 위험은 아델의 시점에서 서술되는 이후의터에서 한층 고조된다. 

여기서 독자는 아델이 루이즈뿐만 아니라남편과도 일종의 심리전을 벌이고 있음을 알게 된다. 

독자는 그 과정까지 알지는 못하지만, 사실 아델은 데이비드와 루이즈의 불륜에 대해 알고 있다. 

그리고 오직 그녀만이 아는 이유로 루이즈를불륜 속으로 더 깊이 밀어 넣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예상한 것보다 더 빨랐다. 

그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그녀를더 좋아하고, 그 사실은 숨이 막힐 만큼 충격적이다.

나는 강해져야 한다. 몇 년 동안 너무 연약해졌다. 

루이즈는 데이비드를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록 병원으로찾아가 그녀의 머리채를 잡고 거리로 끌어내 너무 나약한 것에 대해, 불성실한 내 남편에게 그렇게 쉽게 다리를 벌린 것에 대해 소리를 지르고 싶지만 말이다. 

‘위험은 인물에 대한 걱정을 유발해서 독자로 하여금 계속 다음 이야기를 궁금하게 한다.

‘육체적 위험은 인물이 해를 입거나 죽을 수 있다는 두려움을동반한다.

육체적 위험의 원인은 다양하다. 적대자나 자연은 육체적 위험을 유발하는 좋은 요인이다.

√ 감각적 이미지를 이용해서 육체적 위험을 일으키자.

육체적 위험은 인물의 외적 요인에서 비롯될 때 가장 긴장감이 넘친다.

√ 심리적 위험은 패배의 가능성, 갈등, 뒤얽힌 감정으로 이루어진다.

/ 심리적 위험은 항상 각 인물들이 치러야 하는 감정적 대가를동반한다.

V 내적 갈등은 심리적 위험의 신호이자 감정적 위험을 유발하는 방법이다.

v 과거의 상처와 트라우마는 인물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위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V 아주 미약하더라도 항상 장면에서 어느 정도의 위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