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마음으로 걷다 나가오카 겐메이 시리즈
나가오카 겐메이 지음, 서하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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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는 무어라도 깨끗하게 하는 일이다. 네다섯 살쯤 외갓집에 얹혀살 때였다. 이모, 삼촌 들이 청소라도 하라고 하는 말이, 밥값이라도 하라는 말인 정도는 알아들을 수 있었다. 하라는 대로 빗자루 들고 방바닥을 쓸었는데, 쓰레받기에 담긴 것은 머리카락 한둘이 고작이었다. 그렇게밖에 못하냐며 시범을 보이는 데도 결과는 다르지 않았다. 당시 외할머니는 매일 쓸고 닦아도 소용없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 손바닥만 한 집에 일곱 명이 복작댔으니 당연한 일이지만, 그만큼 청소에 열심이라는 내색이었다. 우연히 장농 밑에 들어간 무엇을 꺼내다가 딸려 나온 엄청난 먼지를 발견했는데, 그게 그렇게 반가웠다. 그 뒤로 청소하라면 구석구석 숨은 먼지를 꺼내어 쓰레받기를 채웠다. 그렇게 청소 잘하는 아이가 되었다. 나중에도, 어디에도 이 방법은 꽤나 유용했다. 어떻게든 실적을 내야 겨우 헤어나는 일이 우리 주변에는 숱하다. 과연 옳은가, 정녕 마음 편한가. 일본 디자이너 '나가오카 겐메이'는 그의 책《디자이너 마음으로 걷다》(서하나 옮김, 안그라픽스, 2024)에서 반가운 손님을 기다리며 청소하는 것은 스스로 즐겁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청소는 '브랜드를 완성하는 행위'라고도 말한다. 정작, 마음이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마음이야말로 자신의 것은 알아도 남의 것은 알 수 없다. 자신의 마음을 아는 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일, 자신의 마음이 드러나는 일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상대가 잘못 짐작이라도 하면 오해가 생기고 마니. 이 책에는 그런 '마음'에 대한 그의 생각과 일화들이 빼곡하다. 그야말로 '마음 쓰는 방법론'이라고 할까. 그의 말대로 마음 씀씀이가 '찰싹찰싹' 쌓여가는 일이야말로 감동을 불러낸다. 아무래도 마음을 어찌 써야 하는지 자꾸 헤아리게 된다. 비단, 디자이너가 아니라도 말이다. 제법 두꺼워서 읽는 맛도 충분한데 작고 가볍기도 한, 이 마음 이끄는 책은 이전에 나온 《디자인하지 않는 디자이너》(남진희 옮김, 아트북스, 2010), 《디자이너 생각 위를 걷다》(이정환 옮김, 안그라픽스, 2009), 《디자이너 함께하며 걷다》(이정환 옮김, 안그라픽스, 2010)와 같은 맥락이다. 그가 누구인지는 금방 알 수 있다. 관심을 발동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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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마음으로 걷다 나가오카 겐메이 시리즈
나가오카 겐메이 지음, 서하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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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마음‘에 대한 그의 생각과 일화들이 빼곡하다. 그야말로 ‘마음 쓰는 방법론‘이라고 할까. 그의 말대로 마음 씀씀이가 ‘찰싹찰싹‘ 쌓여가는 일이야말로 감동을 불러낸다. 아무래도 마음을 어찌 써야 하는지 자꾸 헤아리게 된다. 비단, 디자이너가 아니라도 말이다. 그가 누구인지는 금방 알 수 있다. 관심을 발동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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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Art : 그 무엇으로도 대체 불가능한 예술
김민지 지음 / 아트북프레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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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아트가 뭔지 궁금했을 뿐이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란 사전적인 설명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어려운 입장에서는 그 뒤에 '아트'까지 붙어 있어서 더욱 혼란스럽기만 했다. 단순히 가상 세계에서 예술이 존재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기에는 정보나 경험이 턱없이 부족하기만 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 책은 nft 아트에 대해 배경이나 현황, 매뉴얼뿐만 아니라 활동하는 아티스트까지 현장감 있게 설명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래도 디지털 미디어에 둔한 탓인지 혼란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저자가 후기에서 밝히듯이 '현실과 이상의 간극을 느낀다'. '정확히 nft가 무엇인지 nft 아트가 도대체 어떤 양상인지 파악하기 어려워 실체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 이전에 판단의 위치에 선' 입장이다. 현재, 인류는 충분히 가상 세계를 받아들였다. 누구라도 서슴없이 디지털 가상 공간에서 소통되는 여러 콘텐츠들을 접하기 위해 저마다 단말기 화면에 눈을 고정시킨다. 현실에서는 도무지 생산적이지 못한 행위인데다 건강을 해치는 행위이기도 해서 한심한 꼬락서니지만, 머리 속에선 신세계를 휘돌며 한없이 활동적이다. 이 가상 세계에서는 무료할 겨를이 없다. 투자도 하고 투기도 한다. 누구라도 주인공이 된다. 그 곳에도 '아트'는 있다. nft 아트를 소개하고 설명하고 응원하는 이 책 표지는 온통 노란색이다. 이것이 상징이라면, 아마도 신호등의 노란색불과 같을까. 파란색불이 켜질 것인가, 빨간색불이 켜질 것인가는 아직 기다려야 한다. 이무진이 노래한 '신호등'에서는 그게 삼 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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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윤 회고록 학현일지
변형윤 지음 / 현대경영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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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자 삶을 통해서 대한민국 역사를 보게 되는 책이다. 우리 삶 전반에 걸쳐 유용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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