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과서 맞짱 토론 - 교과서 속 12가지 핵심 이슈 정복 꿈결 맞짱 토론 시리즈 1
윤용아 지음, 유영근 그림 / 꿈결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교과서 속 12가지 핵심 이슈 정복

사회 교과서 맞짱 토론

꿈결, 맞짱토론시리즈, 고등사회, 청소년추천도서, 중학사회, 토론수업, 사회교과서, 토론

P1120959.JPG

사회 교과서 맞짱 토론

꿈결
P1120960.JPG

 

 지은이와 그린이 읽어보았네요.

영등포여자고등학교 사회 선생님이시네요.

요즘 예림이와 읽고 있는 독서 평설에 원고도 쓰시고 청소년을 위한 책을 많이 쓰셨어요~

P1120962.JPG

3부로 나누어져 있는 내용을 보니~

여기 우리나라 사회 문제들과 세계의 이슈가 들어가 있습니다.

대통령 후보들도 읽어야 하지 않나 싶어요^^
P1120963.JPG 

의제 신청 후 교과서 이슈 열기로 교과서에 나오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읽어 봅니다.
 

책 형식이 토론을 주제로 만든 책이다 보니

하나의 토론 주제를 가지고 찬성과 반대의 의견과 근거를 읽어 볼 수 있습니다.
P1120965.JPG

하나의 주제에 많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면 토론에 참여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잘 알지 못하는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에 편에 서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면 누가 그 의견에 동의하겠어요~

맞죠?? ㅋ

P1120968.JPG 

찬성의 의견을 읽을 때는 저도 모르게 아~ 나도 찬성의 편에 서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ㅋ

반대의 의견이 논리적이면 또 반대편에 서게 되네요 ㅎㅎㅎ

우리나라 투표율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요즘 텔레비전에 방송되고 있는 우리나라 투표의 역사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갖게 되더라고요. 투표율이 어느 정당에게는 유리하고 어느 정당에게 유리하지 않을 때에 임의로 투표 장소까지 변경해서 투표를 하지 못하게도 하고 도로를 막히게 만들어서 투표를 못하게 막기도 했다던데..

이번 대통령 선거에는 그런 일들이 다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네요^^

어려운 어휘가 나올 때는 노란 박스에 어휘에 대한 설명을 첨부해 주셨네요~

중학생, 고등학생 생각보다 어휘에 약한 친구들이 많아요.

책 읽으면서 어휘력도 높이면 좋겠어요^^
P1120969.JPG 

마무리 발언으로 찬반 양측의 주장을 정리하며 마무리합니다.

요즘같이 찬성과 반대의 의견으로 대립이 되는 것이 많아진 우리나라에서 어렸을 때부터 토론에 대한 수업을 몸에 익혀 자란다면 몸으로 싸우는 일은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네요.
P1120970.JPG
해시태그로 토론 주제와 연관되어 있는 지식에 대해 읽어보고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정리하는 공간도 보이네요.
P1120971.JPG
컬처&이슈 부분에서는 사회 문제를 접해 볼 수 있는 책과 영화가 소개되어 있네요.

책 속 해시 태그 부분도 현재 사회 문제들과 연관이 된 부분이라 눈에 쏙 들어왔어요.

예비 고1 먼저 읽어 보라고 했더니 다 읽었다고 해서 제가 읽은 부분에 대해 물어보니 그 부분은 읽지 않았다고 하면서 본인이 관심 있는 부분만 찾아 읽었더라고요. 그래서 이 분분 도 읽어 보라 했더니 다시 찾아 읽어요.
P1120973.JPG
쌀 시장 개방에 대한 부분을 읽다 보니 쌀 시장 개방이 경제적인 측면만을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아이티 국민들이 쌀 시장 개방으로 결국은 굶주리게 된 내용을 읽게 되었네요. 지금 다른 다양한 제품의 수출이 주는 이익에 눈이 멀어 우리가 지켜야 하는 것들을 놓쳐버린다면 우리나라도 아이티와 다르지 않을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쌀 시장 개방을 해야 한다 해서 하게 된다 하더라도. 우리가 수입한 쌀의 영향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경제 구조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쌀과 관련된 필수품에 대해서는요.

이런 부분이 국가에서 해 주어야 하는 부분이지 않나 싶어요.
P1120974.JPG
굶주림에 지친 어린 소녀의 죽음을 기다리는 독수리의 모습을 목격하고 사진을 찍은 사진작가가 소녀를 먼저 구하지 않고 사진 찍기에만 급급했다는 비난.

무엇보다 사람이 우선이어야 한다는 생각...

저도 사진을 보니 눈물이 나네요.

영국 왕비 다이애나 비의 죽음에서 파파라치들의 행동에도 문제가 있었었네요.

관심이 없던 부분이었지만 이렇게 토론 주제로 부각이 되니 저도 모르게 관심이 가게 되네요.

미국이 비난 받는 이유가 진정한 특정 국가의 문제에 개입을 하는 이유가 인권 침해가 일어나는 국가의 주권을 존중해서가 아닌 자신들의 나라의 이익을 위해서 그러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지금의 미국을 보아도...

시리아 내전을 피해 가족들과 함께 유럽으로 이주하다 배가 난파돼 사망한 세 살배기 아이 아일란 쿠르디의 주검과 추모 기념비를 보니 눈물이 나오네요.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기도해 봅니다.

P1120976.JPG

생각 도움 닫기에는 장별 생각 정리하기의 예시 답안이 정리되어 있네요.

자신이 작성한 답안과 비교해 볼 수 있겠네요~

오랜만에 예비 고1 딸아이와 함께 읽은 사회 교과서 맞짱 토론~

청소년 추천도서네요^^

'본 포스팅은 꿈결로부터 사회 교과서 맞짱 토론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