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야기
김미현.박산하.홍상만 지음 / 꿈결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야기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P1100844.JPG




 

 

중학생 딸아이 여름 방학 국어 숙제가 독후감이었네요~

4권의 책 중 한 권이 다른 게 나쁜 건 아니잖아요 였어요~

여름방학 끝물에 주문해서 읽었네요~

딸아이...

방학 동안 독서토론대회 준비도 했어야 하는데....

게으름으로 나가지도 않았더라고요~

그런 아이지만...

책은 좋아해요^^

<<다른 게 나쁜 건 아니잖아요>> 두 번째 이야기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야기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사실.....

저도 다문화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지고 있던 한 사람입니다.

다른다는 것에 대한 오해(?)

그들의 문화에 대한 편견(?)

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의 한 시민이었네요~

 

 


작가님이 '다문화'라는 이름으로 소비되는 뻔하디뻔한 희망적인 이야기를 모아 놓은 책이 아니라는 것은....

작가님의 들어가는 글 속에 발견할 수 있었네요.
P1100847.JPG


4부로 이루어진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인가요? 은 차례만 보아도

다문화 사회가 우리 사회에 어떤 존재로 인식되고 있는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그들도 우리 땅에 살고 있는 우리 문화를 공유하며 살아가는 평범한 시민이라는 것을....
P1100848.JPG


다문화청소년 이야기를 통해

가까운 곳에서도 같은 고통을 느꼈을 친구들이 얼굴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다문화청소년들도 우리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관심과 사랑 속에 커가야 하는 우리의 아이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1100849.JPG


그들이 곧 우리의 미래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해 보았네요~

P1100850.JPG


다문화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사회 제도도 바뀌어 다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어요~

P1100851.JPG


책은 인터뷰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바뀌는 것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P1100852.JPG


함께 생각해 봅시다

우리 청소년들이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 보아야 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네요~

독서토론할 때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P1100853.JPG


P1100854.JPG


 

많이 생각해고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바쁜 청소년 아이들에게

사춘기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고민거리를 만들어 주는 책이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P1100855.JPG


인터뷰뿐만 아니라 직접 지역을 방문한 내용에서...

친구로부터 들었던 이야기가 생각이 나더라고요~

본인 친정이 서울 다문화 가족이 많이 거주하는 곳에 있는데...

다문화인들이 무섭다고....

어쩜 똑같은 오해에서 시작된 생각이 아닐까 싶네요~

안산시도 다 함께 발전하는 도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P1100856.JPG



부록 청소년 사회통합포럼 참관기를 통해 어쩌면 작가님이 다문화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과 격려와 같은 청소년들에게 관심과 해결책을 모색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다문화 청소년들과 청소년들은 다르지 않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아이들이니까요~


다문화언어강사 이야기나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학교가 설립되어 유지되는 모습도 좋지만

그들이 차별 없이 일반 학교에서 일반 선생님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길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