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명품 컨설팅 - 특목고에서 의대까지 강남 대치동 엄마의 합격전략
이미경.변문경.기순신 지음 / 다빈치books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부 종합 전형

명품 컨설팅

이미경· 변문경·기순신 저

1.jpg


대학 입시가 가까워지고 있는데 엄마인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은 기껏 주변 입시를 치른 엄마들의 이야기로 들은 게 다 이네요.

이젠....

관심을 조금 아니 많이 가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읽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이게 무슨 말인지도 몰랐는데요....

도서관 봉사하면서 알게 된 언니의 아들이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연세대학교에 합격한 이야기를 듣고 정신이 팍 들었네요.

2.jpg 

학원에서 대신할 수 없는 학생부 종합 전형

 

학원에서 풀옵션으로 완성해 준 자기소개서에는 딱히 빠진 것은 없겠지만 "고유성과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입학 사정관들은 귀신같이 알아낸다. 결국 입시 프로젝트의 총책임자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부모가 자식 도와주는 것은 자기소개서에도 드러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제 자식을 위해 부모가 어떤 고유한 것을 진정성을 가지고 도울 거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생각~

긴장 긴장 긴장이 되네요.

3.jpg
 

책은 읽을수록 술술 읽게 됩니다.

내 아이의 차별성을 찾아야 기본이 되겠지요.

자신의 대해 생각하는 시간과 자신의 꿈과 끼를 찾게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을...

4.jpg
 

유명한 입시학원에 전화해서 연락처를 남겨놓고 입시정보가 있을 때 문자 메시지를 부탁하면, 수시로 설명회 정보가 온다고 하네요. 익숙하지 않은 용어, 복잡한 문장에 처음에는 힘들지만 지금 이 시간 놀고 싶은 욕망을 절제하며 공부하려고 노력하고 있을 내 아이를 생각하면 반복해 읽어보면 입시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저도 ㅋ

학생부 종합 전형이 무엇인지도 몰랐어요^^


 

학생부 종합 전형의 성공 수기에는 모든 교내외 활동을 전공 관련 위주로 해나갔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고1부터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좋아하는 건 뭔지 꾸준히 대화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소년기에는 늘 부모로부터 정신적으로 독립하려고 애쓰지만 부모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부모의 말에 자신도 모르게 귀 기울이게 된다네요.

저도 딸하고 열심히 말싸움하다가 어느 때는  수다가 ㅋㅋㅋ

저희 신랑 저희 둘 보면 이상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싸우더니 쉼 없이 대화한다고 ㅋ

폭풍 수다 ㅋ

 

제가 딸에게 항상 하고 싶은 말이 책 속에 있네요.

 

 지금 보다 조금만 노력하면 너도 충분히 할 수 있다.

 

 5.jpg

아이가 꿈을 갖게 된다면...

관련된 신문기사 스크랩이나 책을 권유하는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전공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주면서 한 번씩 이야기하면서 부모와 자녀 간의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서히 좁힐 수 있다고 합니다.

 

6.jpg 

초등 고학년이다 중학생이 진로를 정하는 합리적인 방법

 

 

다양한 심화 수학 문제집을 마스터하면서 한 학년 학 학년을 꼼꼼히 밟고 올라가는 것이 필요하다.

시작은 5학년 정도가 적당하다.

사고력 천천히 자연스럽게 키워야 진학을 한 이후에도 엄청남 영재들 사이에서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아직 5학년 안된 성준이에게....

올 4학년 수학 공부 열심히 하게 한 후 5학년부터 심화 수학 문제에도 도전해 보아야겠네요.


 

진로 목표가 정해지면 역량 분석을 통해 강점·약점을 찾아낸다.

7.jpg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극복 과정을 쓰면 합격 통보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8.jpg 

학생부 종합 전형이 결과만 보는 것이 아닌 과정도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9.jpg 

독서록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교내에서 실시하는 글짓기, 독후감, 에세이 대회에 참가해서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학생부 종합 전형은 교내 대회를 주로 공략해야 한다는 사실!

10.jpg
 

책 중간중간 입시에 나왔던 자기소개서 양식과 각 대학들의 평가 기준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 자세한 사항은 각 대학 입학처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11.jpg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기간이 고등학교 2학년 2학기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수십 번 고쳐 쓰고 마무리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12.jpg

 

5개의 PART와 5개의 명품 컨설팅, 그리고 TIO으로 어떻게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해야 하며 고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중학 3년 동안 어떤 기초를 세워 두어야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네요.

입시는 고3 때 치루지만 준비는 고1 학교 내신 챙기기부터 시작이라는 생각과

초등학교, 중학교 기초를 단단히 해야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생각해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기본부터 튼튼하게 해야겠어요~~

독서와 공부습관과, 내신부터 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