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카스트
스즈키 쇼 지음, 혼다 유키 해설, 김희박 옮김 / 베이직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교실 카스트.....

이런 것이 정말 있을까 싶어 읽게 되었네요.






중학생, 대학생 현직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한 내용입니다.

교실에서는 카스트가 존재하고 있고 모두를 묵인하고 있지만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아이들이 학교폭력으로 희생당하고 있는 것도 어쩜 이 교실 카스트와 같은 현상에 의해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는 작가님의 입장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뉴스화 되거나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는 외면하려 하는 학교 폭력이 교실안에 뿌리 박혀 있는 교실 카스트에 의해 일어나고 있다는 작가님의 견해를 책으로 만드셨네요.

그러면서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실안의 형태를 제대로 보고 객관적인 자료로 만들어야 한다는 내용인듯 싶어요~~

조금은 심각하고 조금은 어려운 문제를 조사 형식으로 객관화 하려고 노력한 점이 보입니다.

작가님께서는 아이들에게 학교에서의 카스트는 우리 인생에서 잠깐 뿐이기에~

학교생활이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는 학교를 졸업하면 사라질 수 있는 것이라는 암시를 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시네요~

물론 학교에서 상위 집단에 있는 아이들이 하위 집단에 있는 아이들보다 사회 생활을 잘 하지만 하위 집다도 사회 생활은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실 카스트는 조금 생소하지만 존재하고 있고, 그 속에서 나쁘게 방출되는 방법이 학교폭력이라고.....

일본도 우리 나라처럼 학교 폭력인 이지매로 한동안 문제가 많았지요~

우리 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요~

작가님은 학교 폭력을 직접적으로 강조하고 있지는 않지만 학교 폭력 밑바닥에는 교실카스트의 존재로 인한 것이라고......

'학부모나 선생님이 알면서도 개입하지 않았던 오직 서열과 지위에 의해 움직이는 현대판 교실 신분제의 단명 고발'이라는 책 앞의 글씨가 맘을 아프게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