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느린 아이들
김영훈 지음 / 시공사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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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나서, 내 아이의 학습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가늠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특히 학년이 올라갈 수록 배우는 과목이 늘어나고 늘어나는 과목 만큼 고민도 많아지기 마련이다.

내 아이가 배움이 느린것 인지 일반적인 속도로 잘 따라가고 있는 것인지 알기가 힘들어 고민하고 있을 무렵 이 책을 만났다.

부제를 보면 '학습 격차에 휘둘리는 아이와 부모를 위한 가톨릭의대 김영훈 교수의 공부머리 발달법'이라고 쓰여져있는데,

'학습 격차에 휘둘리는' 이 말이 굉장히 와닿았다. 사교육 시장이라는 것이 부모의 불안함으로 키워진다고 하지 않는가.

내 아이가 어딘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배움이 느린 것 같고,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기도하고 다른 아이들과 격차가 벌어지는 것 같다는 조급함에 어디라도 보내야 하는게 아닐까 고민하고는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내 아이가 배움이 느린아이인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다양한 유형의 아이들의 모습과 우리 아이의 비슷한 면을 찾아보면서 이러한 유형의 아이에게 필요한 방식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우리 아이는 '하기 싫은 일을 끝까지 미루는 아이'에 속하는데 이 유형의 아이들에게는 시간관리와 목표설정이 필요함을 배웠다.

가만보면 시간 개념이 없다는 것을 항상 느끼곤 했었는데 앞으로 시간 관리를 해나가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능력을 키워주어야겠다.

또한 부모의 유형도 나와있어서 나는 아이의 공부에 도움이 되는 부모인지, 오히려 공부를 망치는 부모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의 말투는 어떠한지, 너무 유난을 떠는것은 아닌지 아니면 방임하고 있는 것인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그동안의 부모로써 해왔던 나의 일들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잘못된 방향이었는지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이 꼭 배움이 느린 아이들을 기준으로 생각할 만한 책이라기보다 학습을 하고있는 아이들을 분 부모님들이라면 누구든 읽어보면 도움이 될아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내 아이의 유형을 찾아보다가 결국은 부모인 내가 어떻게 아이를 대하고있는가 생각해보게 된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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