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백년 식사 -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식사법
마키타 젠지 지음, 이선이 옮김 / 이너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못된 식사가 늙고 병들게 한다.38년간 20만명의 환자를 진료하며 밝혀낸 가장 완전한 식사법!/

노화를 막기 위해서 요즘 현대인들이 노력하는 일은 무엇이있을까? 일단 운동과 술과 담배를 하지않는것, 야채위주의 식단 그리고 영양제 정도인것같다.
사실 많은 생활습관과 식습관들 속에서 정확한 노화의 원인을 확실히 꼬집어 말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노화를 방지하는 음식이나 약, 운동방법등을 이것저것 해보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쓴 저자 마키타젠지는 노화의 최대 원인이 당화에 의해 생기는 AGE 때문이라고 한다.
당화는 뭐고...AGE는 또 무엇인가...


P17.
산화 → 몸이 녹스는 상태
당화 → 몸이 탄 상태

'당화'는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함으로써 품질과 성능이 떨어지는 반응을 말한다.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하면 AGE(Advanced Glycation End-products, 최종당화산물)이라는 나쁜 물질이 생긴다.
이렇게 생선된 AGE는 몸속에 점점 쌓이면서 온갖 질병을 촉진하고 노화를 일으킨다.


고열에 조리된 노릇노릇하고 맛깔나게 보이는 색깔을 띄는 음식들에는 AGE가 대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반면 같은 식재료라도 조리방법에 따라서 AGE의 양이 크게 변하고 튀기거나 굽는 것보다는 쪄먹거나 날것에 가깝게 먹는것이 AGE의 양을 낮추는 방법이다.
계란으로 예를 들면 삶은 계란이 기름을 두른 계란프라이 보다 AGE의 양이 6배나 적다는 점을 볼 수있다.
책속에 식재료를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른 AGE함유량이 표로 나와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사실 나는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커피콩도 볶아서 만드는거라 AGE함유량이 높지않을까 걱정했는데 커피 또한 만드는 방법과 보관 방법에 따라 수치가 달라진다.
일단 갓내린 커피가 가장좋고 거기에 +우유는 4배로 증가 +설탕은 5배증가 인스턴트커피는 갓내린 커피에 비해 AGE양이 3배가 높다고한다.
또한 커피를 바로 마시는 것이 아닌 보온한 경우에는 1시간이 지났을 경우 8배가 증가한다고 하니 만들어 놓은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겠다.

노화방지를 위한 식습관의 방법들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방법과 다르지 않다고 느껴져서 노화와 다이어트를 함께 잡을 수있는 식사법을 알게 된 것 같아 유익했다.
책을 통해서 자신이 AGE의 수치가 높은 음식을 즐겨 먹지는 않는지 살펴보고 저자가 말하는 노화방지 10가지 규칙들을 시작해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