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투자 100문 100답 - 대한민국 주식 개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이무학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주식 입문부터 실전까지 한 권으로 마스터/
'주식은 위험해','주식하면 쫄딱 망한다'라는 생각으로 나는 살면서 주식이라는 것에 관심조차 두지 않았다.
그러다가 그냥 우연하게 유튜브에서 존리의 인터뷰영상을 보게되었고, 그의 책인 '엄마 주식사주세요'를 읽어보게되었다.
그 뒤로 나의 금전적인 관심사는 주식이되었다.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봤던 주식이 이제는 빨리 시작해보고싶다는 마음으로 뒤바뀌었다.
하지만, 나는 주식의 주자도 모르고 주식 계좌도 어떻게 만드는지 모르는 무지한 상태이다.
그래서 주식 입문부터 실전까지 마스터 할 수 있다는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기본적인 주식 용어와 그래프 보는 방법들도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주식 용어와 단어들을 하나하나 짚어준다.
HTS와 MTS는 무엇인지 코스피와 코스닥이 무엇이며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인지 이런 기초적인 것들부터 알려줘서 차근차근 읽어나가기에 수월했다.
주식시장도 시작시간과 마감시간이 있다는 것과 주식도 주말에는 쉰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나같은 백지와도 같은 주식입문자에게 이 책은 주식의 무지함이라는 갈증을 풀어주는 듯한 기분이었다.
책은 전체적으로 질문과 답으로 이어진 설명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주식입문자의 입장에서 읽기 편하다.
입문자들을 위해서 PART1에서 기초적인 지식들을 알려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나의 또 하나의 관심사는 장기 투자이기 때문에 [PART7 투자 기간에 따른 전략, 전술 변화]를 꼼꼼히 읽어보았다.
그 중 장기 투자 부분에서 워런 버핏의 투자의 원칙을 엿볼 수 있었다.
첫째,지속적으로 이익을 내는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둘째,투자자가 직접 경험하고 익숙한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셋째,꾸준히 순이익을 내는 기업 몇 개만 골라 선택해야 합니다.
P267. 본인의 성향을 먼저 파악한 후, 그에 맞는 투자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투자전에 본인의 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투자 유형을 결정하는 일과 주식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과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와는 달리 상승하는 곡선에 흥분해서 그것을 쉽게 잊어버리고 결국은 돈도 잃고 멘탈도 잃게 된다고한다.
나는 주식투자에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래서 나만의 원칙과 기준을 지켜내면서 주식에 투자해야함을 마음속에 새겼다.
이 책은 나처럼 주식에 입문하고자하는 이들이나 주식투자를 이미하고 있는 이들에게 길라잡이와도 같은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