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 교정 - 움직임을 알면 체형이 바뀐다
남궁형.유성현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움직임을 알면 체형이 바뀐다/
언젠가부터 몸이 한두군데씩 불편하기 시작하더니 목은 자주 삐끗하고 골반은 항상 아프고 왼쪽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났다.
물리치료를 해봐야 그때뿐이어서 그냥 빨리 낫기만을 바라는 수밖에 없었다.바르지 못한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쌓여서 이제 막 하나둘씩 터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내가 보기엔 바른 자세인것 같던 남편도 갑자기 허리 통증을 호소하더니 디스크 판정을 받았다.
원인이 무엇인지 남편과 나에게 맞는 체형 교정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물리치료사 두 분이 함께 쓴 책이다.
단순히 물리치료사의 입장이 아니라 직접 허리디스크를 경험(?)한 이의 입장에서 쓴 운동법들이라서 신뢰가간다.
허리디스크의 통증에서 벗어나기위해 시작한 체형 교정 운동으로 이제는 통증도 완전히 사라졌고, 그 경험으로 환자들에게 운동과 체형교정을 권한다고한다.
'잡초를 깎아봤자 뿌리를 뽑지 않으면 다시 잡초는 자라게된다.'는 말이 이해가 갔던게 주변에 허리 디스크를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대부분이 하는 말이 허리 디스크 수술은 해도 완전히 낫지 않는다는 말이 었기 때문이다.
저자도 말하기를 대체로 특정 자세의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은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바른 자세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통증의 뿌리를 뽑는 것이라고 한다. 진짜 원인은 움직임이고, 잘못된 움직임의 사인은 자세라는 것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운동법은 무엇이 있을까?
책에는 크게 1.목과 어깨, 2.허리와 골반, 3,휜 다리 발 교정 운동법들이 나와있다.
30일 운동법은 각 파트마다 기초다지기 운동법들이 나와있는데 그 운동법들을 1~2주동안 한 뒤, 자신의 체형별로 3~4주 동안 체형교정운동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나같은 경우는 왼쪽 어깨가 쳐지고 왼쪽 승모근의 통증이 심해서 기초다지기 운동을 한 후에 [어깨 한쪽이 처져 있어요: 양측의 등근육 불균형과 측만증] 파트를 선택해서 운동을 해보려고 한다. 요즘 현대인들이 빈번하게 느끼는 통증들이 다양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책 한권으로 다양한 운동법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운동을 할 때 폼롤러와 땅콩볼, 튜빙밴드가 필요한 운동들도 있으니 미리 준비를 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잘못 알고 있던 좋은 자세라던지 통증의 원인과 해결할 수 있는 체형 교정법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통증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