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는 학습의 힘
박경숙 지음 / 와이즈베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학교다닐때는 의무적으로만 하던 공부가, 이제는 무엇인가 배우고싶다는 욕구로 바뀌었다.
공부를 하고는 싶은데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하며, 내가 정말 내 미래를 위해서 배우고 싶은것은 무엇인지 확신이 가지 않았다.
그래서 진짜 공부란 무엇이고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
이 책은 전체적으로는 융합공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소린가 나는 단순하게 공부는 어떻게 해야 집중이 잘되고 요즘 트렌드는 이런 공부이다 라는 내용을 기대하고있었으나, 그런 단순한 책이 아니었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미래로 갈수록 사람들의 일자리가 불안해지고 기계가 하는일이 많아지면서 우리는 스스로 기계가 하지못하는 일,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를 맞아 우리는 여태 우리가 해왔던 1.2차원적인 공부가 아니라 3차원의 공부를 하며, 1.2.3 차원의 공부를 모두 통합하고 연결하는 융합공부를 하고 창의력을 키워야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고있다.
'학교공부만 잘하면 되지' '안정적인 직장만 구하면 돼' 라고 생각했던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생각과 관점들이 굉장히 고리타분했구나 깨달았다.


-
p60. 마음과 뇌를 제대로 끌고 나갈 수 있을 때 공부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생의 변화도 시작된다.

모든 공부의 바탕은 마음이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았던 것은 칼 비테의 8대 교육법이다.
그는 마음의 인지적 기능과 메타인지를 이용하여 태어날 때부터 저능아라 불리운 그의 아들을 천재로 키워냈다. 무조건 적인 공부방법이 아니라 전략적인 공부방법으로 아들을 훌륭하게 키워낸 칼 비테를 보고 나도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그처럼 아이들을 교육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기 전에는 나의 공부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가벼운 생각으로 읽었지만, 읽으면서 나와 내 아이들이 살아가면서 해야 할 진짜 공부는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