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 - 기후 위기 극복 위해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이끄는 생태 전환 교육 그림책 학교 12
이태숙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태 감수성은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며, 그것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말한다. 학생들과 직접 들로 산으로 나가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찰하면서 상호작용하면 좋겠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어려움이 있다. 작년부터 자원활동가, 생태놀이, 정원놀이지도 관련 연수를 꾸준히 듣고 있는데 이것을 많은 수의 아이들, 도심 속에 있는 학교 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서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그러다 제목만 보고 이 책을 골랐다. 읽으면 읽을 수록 아, 내가 원하는 생태 교육과 내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접목해 아이들에게 교실 현장에서 환경교육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희망이 보였다.

1장은 지구 온난화, 해양오염, 대기오염, 지구 사막화, 산불, 전염병, 2장은 인간들로 인해서 점점 사라지는 생명들에 대해 다룬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갔던 동물원에 대한 부분도 인상 깊다. 3장은 행동에 대한 부분이다.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에 대한 이야기이다. 환경을 보호하자는 뻔 하게 풀어내는 수업이 아니라 그림책을 읽고 느끼고 생각해보고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직접 실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하는 수업에 대한 이야기이다.

글마다 환경에 대한 전문지식을 풀어주시고 그와 관련된 그림책 2권을 소개해 주신다. 책을 읽고 아이들 반응과 실천에 대한 부분을 ‘생태감수성 기르기’에서 풀어주신다. ‘함께 읽어요’에서는 그 주제와 생각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그림책 목록을 볼 수 있다. 환경을 주제로 한 그림책이 이렇게 많다는 것에 대해 놀랐다. 대부분 5년 이내 출간된 그림책 위주로 소개해 주셨다. 최근들에 환경을 주제로 한 그림책이 많이 출간된 것인지, 일부러 최근 출간 된 책 위주로 소개를 하신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올해는 이 책에 소개된 그림책을 다 읽어봐야겠다. 도서관에 갈 때마다 끼고 가고 소개해 주신 장을 한주의 주제로 하여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을 읽고 관련 기사를 보고 이야기 해보며 일 년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