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금 잡(JOB)은 택슈랑스 - 100세 시대! 인생2막, 포트플리오!
김영록 지음 / 조세금융신문 / 2014년 4월
평점 :
대학 졸업 후부터 회사에 다니면서도, 심지어 회사를 그만두고 잠깐의 틈을 타 새로운 공부에 도전하곤 했었다. 물론 안정적인 직장을 찾아 시도한 도전이지만 공부 자체에 빠지기도 했다. 각종 공무원 시험 등을 준비하면서 세무사 시험에도 잠깐 눈을 돌리게 되어 세법 공부를 하기도 했다. 그때 한 공부 덕에 세금에 관심도 가지게 되고 이렇게 세금 관련 책이 나오면 챙겨 보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에서 소개하듯이 TFR 재무 전문가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은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세법이 정말 생소한 사람들에겐 약간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을 것이다.
1장과 2장에선 개괄적인 세금과 보험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국세 기본법 중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이나, 세금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설명하고 있다. 3장부터 6장은 실질적인 보험과 세금을 적용시킬 세법을 알아본다. 소득세, 법인세와 보험의 관계,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필수 코스인 양도소득세, 그리고 상속세 및 증여세의 구체적인 사례를 말해준다. 예전 소득세 및 법인세 등을 공부한 나에겐 그리 어려운 내용은 아니었지만,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만든 책은 아닌 것 같다. 책에서도 재무 전문가의 매력을 어필하듯이 TFR 재무 전문가 과정을 공부하는 사람들, 혹은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닌가 싶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고소득자들을 고객으로 삼아야 하는 재무 전문가들을 위한 책인 것 같다. 고소득자들의 세금을 보험과 연계해 절세 효과를 누려보고자 하는 것 같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보험 관련 이야기는 요즘 회사에서 많이 시행하고 있는 퇴직연금제도 정도였다. 이 모든 방대한 양을 한 권에 정리하기가 쉽지 않은데 알기 쉽게, 꼼꼼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세금과 보험의 맛보기를 보기엔 참 괜찮은 책인 것 같다.
나와 같은 직장인들이 관심 있는 세금은 연말정산일 것이다. 좀 더 나간다면 양도소득세가 아닐까 싶다. 이번 세법 개정으로 가장 관심거리는 단연 연말정산일 것이다. 책에도 2014년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있는데 소득세 부분에서 개정사항이 꽤 되었다. 소득공제 방식이 세액공제로 바뀌었는데 따로 공부하지 않으면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이번 소득세 개정으로 연말정산에 어떠한 불이익이 있으며, 손해 보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관해선 책에는 자세히 나와있지 않으니 꼭 따로 알아보길 권해주고 싶다. 이 책은 직장인들을 위한 책은 아니기 때문이다.
공부를 하다 보니 의외로 어려운 부분이 양도소득세나 상속세 증여세였다. 계산도 해야 하고 변수도 많기 때문이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전문가를 찾기 전 관련 지식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다면 이야기도 잘 통하고 문제 해결이 한층 쉬울 것이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깊이 있는 설명을 해주는 책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세금과 보험에 관한 지식을 구하기엔 적합할 것 같다.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어야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책이다. 5월엔 종합소득세 신고가 있으니 혹 2월 연말정산 때 빠트린 것이 있는 직장인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홈택스도 방문해 보고, 신고 시기별 세금의 종류도 잘 정리되어 있는 이 책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