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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애, 타오르다
우사미 린 지음, 이소담 옮김 / 창비 / 2021년 8월
평점 :
*창비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잠깐 연예인을 좋아했던 적이 있었다. 나는 성격상, 오래 누군가를 좋아하지 못해서, 아주 잠시간-그래도 한 주에서 한 달 가량은 좋아한다-덕질을 해본 적이 있다.
팬 카페에 가입하고, 팬 미팅을 가보기도 하고, 영화와 드라마, 출연작들을 다 찾아보는 것은 물론.
그 짧은 시간동안, 글쎄, 어떤 기분이었을까. <최애, 타오르다>의 주인공인 야마시타 아카리처럼, 아, 그냥 같은 세상에 있지만 그렇게 멀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던지도 모르겠다.
내가 중고등학생 때도, 아이돌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참 많았다. 초등학생 때도, 좋아하는 아이돌이 같은 아이들끼리 모여다녔고, 그 아이돌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아이들이 일희일비하곤 했다.
사실, 나 이전의 세대, 그러니까 엄마 세대도 비슷했다. 응답하라 시리즈만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을, 우리는 아주 오래도록 아이돌 문화, 최애 문화에 빠져있었던거다.
이게 이제야 이슈가 되고, 이렇게 글로 나오는 것은, 아무도 '최애 문화'를 문화라고 생각하지 않아서였는지도 모른다. "아이돌이 밥 먹여주니?"라는 말부터 그 뒤에 이어질 많은 잔소리들까지.
<최애, 타오르다>가 이만큼 유명해진 건, 거의 모두가 겪어 알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일거다. 아주 현실성있고, 책을 읽는 동안 나도 마사키를 덕잘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으니까.
내가 덕질의 무용함을 깨달은 것은, 팬미팅 때였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에 둘러싸여있는 연예인과 얼굴도 보이지 않을 사람들 속의 하나인 나. 그리 멀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거리를 체감하는 순간이었다.
그래서 아카리의 감정 변화에 더 공감이 되었다. 엄청나게 애정을 쏟아부어도, 아카리는 그를 다알수 없으니까.
아주 새롭고 공감가는 책이었다.
책을 펼치고, 읽었을 뿐인데 여운이 오래도록 남았다.
그리고 서평은 두서가 없어졌군.
아무튼.
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