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일문 - 단 한 번의 삶, 단 하나의 질문
최태성 지음 / 생각정원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책 저자는 한국사 스타강사로, TV와 인터넷강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최태성 작가님이다. '역사의 쓸모' 이후 '일생일문' 이라는 책이 출간 될 예정이라는 소식에 기대가 되었는데, 우연찮게 출판사의 서평단이 되어 책을 제공 받게 되었고, 리뷰가 아닌 객관적으로 '일생일문'을 서평해 보고자 한다.

"삶을 바꾼 질문이 있으신가요?" 라는 한 질문으로 시작되는 책은, 1부 부터 4부까지  역사 속 20개 사건과 인물들을 통해 우리에게 한번의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왜 역사를 배우고 알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며 스스로 생각과 해답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철학적사유와 역사의 만남, 그 조합에서 나오는 깊고도 오묘한 맛은 곱씹을 수록 매력적이다.

또한, 책이 텍스트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채롭고 시각적 디자인 요소들이 많이 가미 되어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청소년, 학생들도 읽기 쉬울 듯 하고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아 남녀노소 내외국인 모두에게 추천, 선물 해 주기 좋은 책인 듯 하다.

'왜', '어떻게' 라는 질문은 과거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의 삶에 필요한 필수적 질문이다. 이것을 작가는 '역사'라는 매개체로 소통하고자 하며 관문으로 안내한다. 역사=공부해야 하는 것이라는 틀을 깨고 '삶'으로 초대 될 때, 비로소 역사=공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되고 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