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자 김경집의 6I 사고 혁명 - 콘텐츠의 미래를 이끄는 여섯 개의 모멘텀
김경집 지음 / 김영사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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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과거라는 알을 깨고 새로운 세상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문학적 나침반: <인문학자 김경집의 6I 사고 혁명>


너도나도 콘텐츠를 외치는 시대이다. 무한의 콘텐츠가 우리 주변에서 물결치고, 집에서도 밖에서도 모두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의 콘텐츠를 소비하며 시간을 보낸다. 수많은 기업에서 SNS 서포터즈 모집에 공을 들이는 것 또한 콘텐츠의 중요성을 체감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정작 콘텐츠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눈에 보이는 그 어떤 것보다 우리에게 중요한 콘텐츠를 더 나은 방향으로 생산하기 위한 일종의 지도이다.


21세기의 ICBM은 더 이상 대륙 간 탄도미사일이 아니라, 사물인터넷(IoT)·클라우드(Cloud)·빅데이터(Big Data)·모바일(Mobile)의 비가시적인 시스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와 효율을 중시하고 강력한 리더십에 의한 조직 운영이 빛을 본 20세기식 사고에서 아직까지 많은 이들이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창의적인 개인들이 서로 갈등하고 대립하며 가치를 창출하고, 유(有)에서 유(有)를 생산하는 시대이다. 그 정점에 서 있는 것이 바로 콘텐츠인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탐구(Investigation), 직관(Intuition), 영감(Inspiration), 통찰(Insight), 상상(Imagination)의 다섯 가지 I가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하시라)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귀결되어야 하는 곳은 바로 I, 나 자신이다. 결국 답은 사람이다. 콘텐츠를 위한 콘텐츠, 누군가를 비난하고 해하기 위한 가짜 콘텐츠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콘텐츠를 위해 사람을 갈아넣는, 그렇게 사람이 없어지는 현재의 사회 구조는 과감히 깨부숴야 한다. 사람을 탐구하는 인문학자가 갑자기 콘텐츠를 자기 저서의 주제로 가져온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콘텐츠는 곧 사람이다. 바로 이 글을 읽고 있는 바로 당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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