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CEO를 만드는가
서우경 지음 / 김영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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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회사를 다니면서도 한번도 CEO가 되고 싶단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스스로 그럴만한 그릇이 못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회사를 다니면서 직원과 대표 사이에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단 생각에 답답함을 많이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회사가 해를 거듭할수록 수익구조도 저조해지고 상호간에 불신과 불만만 쌓여갔습니다. 이 사태를 해결하지 않고 끌고 가기엔 회사 성장에 큰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자는 일반적인 기업에서 코칭을 담당하면서 있었던 사례를 통해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 덕분에 독자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조언을 선택해서 적용시켜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직원들과 대표님 사이에 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지 추론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책 자체가 올바른 CEO가 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CEO가 읽는다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제3장이 우리 회사에 적용하기 좋은 사례들로 묶여있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처우를 분명히 타 회사에 비해 좋게 해줌에도 불구하고 일은 제대로 안하고 불만만 가진 것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경영자의 요구와 직원들의 요구가 철저하게 다르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어찌 보면 우리 회사는 이런 사소한 점을 놓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직원들에게 1. 인정 2. 소속감 3. 사려 깊은 태도를 보였더라면 이렇게까지 최악의 상황까지는 안 왔겠단 생각에 아쉬우면서도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윤곽이 잡혔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타인에 입장이 되는 코칭기법 같은 경우 TV에서도 종종 봐오긴 했지만, 정확히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감이 안서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과연 CEO들이 사례에 나오는 분들처럼 감정이입이 되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상호간에 입장이 되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불통(不通)의 상황이 된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는 정년을 보장하라고 외치지만, 사실 회사입장에서는 그걸 보장해 주긴 참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현실은 곧 자의든 타의든 일개의 직원이 아닌 당사자가 CEO가 되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최대한 실수를 줄이고 원활하게 회사를 경영하기 위한 지침서로 최적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또한 이 사례들을 바탕으로 보다 한걸음 회사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기회가 된다면 저자에게 코칭을 받는 것도 참 좋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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