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 공부법 좋은 습관 시리즈 6
차칸양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Read a book 214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차칸양(양재우) 지음

좋은 습관 연구소

처음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자기 계발서인 줄 알았다. 그러나 자기계발, 경제, 돈, 주식, 투자, 부동산 등등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작가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으며 20년 이상의 자기계발 방법과 경제공부의 내공을 책 한 권에 담아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에 있는 주제 하나하나 기본도 없이 귀동냥, 주변 소리에 기초가 다져진 나에게 경제에 대한 새로운 기본 틀을 만들어주는 것 같았다.

사회 초년생, 직장인, 대학생, 주식 관심 있는 분, 땅에 관심 있는 분 …. 꼭 읽어보아야 할 내용들이 알차게 들어있는 것 같다.

책의 처음에 시작되는 딱 그 말이 명언인 것 같다.

"습관은 반드시 실천할 때 만들어집니다."

노력과 관심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비전공자가 경제전문가가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모습을 보고 반성하고 나 역시 현업에서 조금 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마저 들게 하였다.

그런데 어디선가 “주식은 살아 있는 생물이다.”라고 이야기를 들은 것 같은데 '차칸양' 작가가 '생물학' 전공자 ㅋㅋㅋ

이 책에서 중요시 얘기하는 것은 경제에 눈을 뜨기 위해서는 그러니까 돈 가지고 수익성을 만들고 싶으면 매일 30분 경제 도서 읽기와 경제 일기 쓰는 항상 곁에 두고 생각을 하라는 것 같다.

경제에 기본을 다지기 위한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도 알려주고 있다.

경제 추 전도서에서부터

경제기사 읽는 방법

여기까지는 왠지 모르게 자기 계발서 같은 느낌으로 동기부여를 주고

이후부터 본격적인 우리의 관심사인 달러, 주식, 펀드, ETF, 부동산에 관련되어진 노하우와 기본 다지기를 알려준다.

금리와 주가 관계

금리와 현물 관계

금리와 달러 관계 등등 자세에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경제 공부를 한다고 했을 때,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읽을 줄 알아야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내 집 마련, 저축, 보험, 펀드와 같은 금융 상품 투자, 그리고 연말정산, 절세, 안정적인 노후 대비 등을 위해서 알아야 한고, 기업 입장에서는 시장의 수요와 트렌드를 예측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기 위해서 경제 흐름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경제 흐름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는 정도 기록이 쌓이게 되면 알게 되겠지만 경제 일기는 단순한 일기 수준을 넘어 개인의 경제 종합 참고서 역할까지도 하게 됩니다. 왜냐면 종합적 관점과 판단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분입니다. 일단 한 달을 목표로 주말을 뺀 20일 동안 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욕심내지 말고 한두 가지만 선택해서 한 달만 실천해보세요. 한 달을 무사히 완주하게 되면 석 달, 그리고 6개월 1년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경제 실력 또한 쑥쑥 늘어갈 거고요. 이러한 일기 쓰기 습관이 여러분의 경제 내공을 멱살 캐리(!) 해 한 단께 올려줄 것입니다.

‘배당률’은 1주당 배당금을 주식 발해 당시의 액면가로 나눈 것입니다.

주식을 투자를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를 사항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1) 어떤 주식에 투자할 것인가?

2)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3) 투자 노트 정리하기

ETF의 장점

1)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다.

2) 빠른 현금화가 가능하다.

3) 필요한 금액만큼 현금화할 수 있다.

4) 매우 저렴한 펀드 보수

펀드에 투자하기, 배당주에 투자하기, ETF 추천하는 이유 등등 많은 지식을 제공해 주고 또한 기타 유튜브, 팟캐스트 등 미디어 매체 활용법 및 추천 도서들을 분야별로 정리해서 정보를 전해주니 좋은 것 같다. 이 책으로 읽을 책들이 많아진 것 같다.

이 글은 “서평단활동”으로 도서를 “지원” 받아서 작성한 글입니다.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차칸양 지음/ 좋은습관연구소]

https://blog.naver.com/qqwpp655/2222044031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