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 전면개정판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사회의 대표적 총아인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기능과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매스미디어나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인간 사회에서 중요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서의 저자들은 이런 매스커뮤니케이션을 기계적 장치를 이용하여 대규모의 이질적이고 분산된 수용자들에게 상징적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송신자인 매스미디어와 수용자인 대중, 내용인 메시지 사이의 역학적인 관계를 매스미디어가 갖는 인지적 효과의 정도와 상호작용 내용에 따라 다양한 모델들로 제시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 매스미디어의 수용자에 대한 영향에 강하게 초점을 맞춘 강효과이론-침묵의 나선이론, 문화계발효과이론, 배양효과이론, 프레이밍 이론-과 이에 반발하여 Klapper가 제안한 소효과이론, 그리고 수용자 중심의 이용과 충족이론을 표방하는 중효과이론 등이 제시되고 있으며 비교적 각 이론에 대한 충실한 설명과 덧붙여 한계점까지 논하고 있어서 현재 대중들의 의식을 지배한다고 단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많은 효과이론 중 개인적으로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의 인지에 대한 강한 영향요인이 된다고 주장한 침묵의 나선이론의제설정기능이론에 공감하고 있다. 침묵의 나선이론의 경우 비록 인간의 본성과 매체에 대해 지나치게 비관적이라는 비판을 받고는 있지만, 미디어의 특성을 미디어가 쟁점을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영향을 미치는 누적성(cumulation), 미디어가 사방 도처에서 발견되는 편재성(ubiquity), 그리고 다양한 미디어들에 의해서 논쟁점이 공유되고 있는 조화성(consonance) 등으로 제시하며 현재 대중심리를 잘 반영한다는 생각이 든다.

 의제설정기능이론은 최근 일어난 천안함 침몰사건을 통해 그 효과성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천암함과 천암함 수색을 위해 동원된 금영78호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은 대중들의 상이한 관심도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금영78호 피해자 가족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1980년 광주사태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군부에 장악된 매스미디어가 광주사태에 대한 의제설정을 고의적으로 회피함으로써 군사정권대중들을 무지한 상황으로 내몰았던 사례를 통해 매스미디어의 기능이 사회 전반적으로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가지 알 수 있다고 하겠다.

 여기서 저자들이 제시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모델과 효과이론들을 사회적 유용성과 정치적 효과로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매스미디어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무기로서 대중들의 사회적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매스미디어는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으로 인해 영향력이 클 뿐만 아니라 대중들의 집단적 속성으로 인해 미디어의 영향력은 크므로 사회복지의 주 대상인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기존 정보의 변용을 통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 및 대중들의 사회적 쟁점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설득기능을 활용하여 시장자본주의에 매몰된 인간적 가치를 회복할 수 있으리란 기대를 제시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매스미디어 기능의 우울한 단면이 이 책에는 강력하게 제시되고 있지않다. 인간성 회복을 위하여 우월적 지위에 있는 자들이 매스 미디어란 수단을 통해 일반대중을 지배하게 되는 이율배반적인 상황이 빚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대중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지만 모든 정보를 자유롭게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중이 매스 미디어가 주는 정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의 중요성과 선택 기준을 도리어 매스미디어에 의해 제공받는 현실을 감안하면 매스미디어의 위력은 실로 가공할만하고 이에 대한 경고 또한 명시되어야 한다. 대중의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전제로 하여야만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바람직한 방향성은 설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대통령 링컨은 “만약 우리가 현재 어디에 서 있는가를 먼저 알 수 있다면, 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보다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는 다양한 이론의 고찰을 통해 매스미디어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현 좌표를 확인하고, 바람직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이끌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간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미디어의 운용주체는 결국 ‘인간’이라는 사실이다. 모든 장애요인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모든 사회현상의 중심에 있어야만 함을 잊지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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