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1 -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고 아무도 시도하지 못했던 신 클래식 강의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조윤범은 독특하다.  

굉장히 예술가적인 헤어스타일과

전혀 클래식 연주가답지 않은 언어를 구사한다.

하긴...여러 작곡가를 소개한 글들을 읽어 보면

독설이나 유머에 능한 사람도 많은 걸 보면

클래식이 우아하고 격식 있기만 하다는 내 생각 자체가 편견일지 모른다.

 

자신의 신체 무게는 꽤 나가 보이는데

클래식의 무게는 완전히 가볍고 편안하게 만든 주인공이다.

 

예당아트TV 프로그램으로 유명해진 조윤범을

나는 꽤나 늦게서야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기 몇 달전, 난 금난새의 클래식 여행이라는 책을 읽었다.

클래식 소개나 해설 책의 목차는 거의 비슷하다.

바흐로 시작해서 라벨이나 스트라빈스키로 끝이 난다.

콘셉트를 조금 달리한 책의 경우는

모차르트나 베토벤 등 우리에게 친숙한 작곡가 이야기로 시작해

쇤베르크나 야나체크라는 사람들도 알아둘 만 하다고 마무리된다.

(그렇다고 이들의 음악성이 떨어진다는 건 절대 아니다.

다만 대중의 기호 여부다.)

 

이 책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순서는 금난새의 책과 흡사했지만 말투는 많이 다른 클래식 소개서다.

 

금난새의 책이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감상하는 음악이라면,

조윤범의 책은 대학로 소극장에서 듣는 연주다.

 

이름 붙이자면 '다락방 클래식' 정도랄까?

 

예를 들면 이런 거다.

하이든이 모차르트 아버지에게 모차르트를 극찬하며 쓴 편지 중

'신 앞에서 맹세코 말하지만'과 같은 문구를 말하면서,

하이든은 이런 칭찬을 미운 털이 박힌 베토벤을 제외하고서는

아무에게나 잘 했다더라 식으로 얘기한다.

 

 

또 슈베르트 단원의 첫 문장은 '슈베르트는 지저분했다'이다.

 

글을 읽는 독자는 키득키득거리게 되는데

이것은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한다.

돌이켜 보면, 우리는 언제넌 모차르트나 하이든을 우러러보기만 했지,

옆에 앉혀 놓고 어깨동무할 수나 있었단 말인가?

 

조윤범은 우리가 그럴 수 있다고 그래도 된다고 다가온다.

 

 

 

친구처럼 가까운 것과는 별개로, 이 책은 전문성 또한 유지하고 있다.

현악 사중주 '콰르텟 엑스'의 멤버로서 그동안 연주한 곡들을 작곡가와 연결해 주는가 하면,

연주에 있어서의 곡의 특징 등을 놓치지 않았다.

연주자로서 자신의 연주 감흥에 치우치거나

음악가 편향을 드러내지 않은 편이다.

 

클래식의 힘은 저 먼 곳에서 홀로 고독하게 있을 때 생기는 것이 아니다.

대중에게 다가가야 한다. 대중이 먼저 찾을 때 힘이 생긴다.

 

조윤범은 클래식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자신의 힘과 체면을 내려놓았다.

그러자 진짜 클래식의 힘이 느껴지기 시작했다.

 

다시 한 번 찬찬히 읽으면서 음악과 함께 음미하고 싶다.

 

음악 관련 책의 단 한가지 단점이라면,

한 페이지를 읽기가 무섭게 듣고 싶은 곡이 생기고

하나씩 검색하고 감상하다 보면 독서 진도는 뒷전이 되기 십상이다.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이 딱 그런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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