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폴 스미스 스타일 - 가장 영국적인 디자인 폴 스미스 A to Z
폴 스미스, 올리비에 위케르 지음, 김이선 옮김 / 아트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프랑스의 한 잡지 편집장이 서문에 적은 폴 스미스에 대한 글이 재미있다.
폴 스미스는 과대망상에 사로잡히지 않은 드문 디자이너다.
그는 동료들에게 괴팍하거나 신경질적이지도 않다.
중독 치료를 받은 적도 없고, 전용 제트기를 타고 다니지도 않으며,
같은 여자와 40년째 살고 있다.
디자이너라는 사람들이 얼마나 특이하길래...
피식 웃음이 난다.
편집장은 그러면서도 그가 절대 평범하지 않다고 말한다.

런던에 있는 그의 사무실
-수천 권의 책과 로봇, 색 자전거가 들어찬 카오스적 공간-은
주부의 눈엔 악몽과도 같은 곳이다.
저녁 식사 자리에는 짝짝이 양말을 신고 등장하기 일쑤다.
정말 그렇다.
내가 읽은 폴 스미스는 디자이너로서 지극히 보통의 개성을 가지고 있었다.
동시에 경영인으로서 평범하지 않은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그러니까, 자신이 난독증이라는 고백이나 열다섯살에 학교를 떠났다는 것보다
컴퓨터나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는다거나
자신이 아는 휴대폰 번호가 여덟 명뿐이라는 점이 더 괴짜인 듯 보인다.

폴 스미스는 그동안 찍은 사진과 단편적인 생각들을
A에서 Z까지의 순서대로 배열해 놓았다.
난독증에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처리하는 과잉활동 장애를 겪고 있다는 그는,
아마도 알파벳 순서에 기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처음 철자만 순서대로지, 내용은 그야말로 제멋대로다.
마구 섞여 있고 쌓아올린 모습이 마치 그의 작업실과도 닮았다.
그런데 그 안에 폴 스미스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이 정도의 성과를 거둔 디자이너가 자신의 일생을 정리하는 것 치고는
텍스트의 분량이 너무나도 적다.
다시 말해서,
그는 단 수십장의 사진과 한 주제마다 한 페이지를 넘지 않는 편집으로
일생을 정리한 걸 보면 편집 능력은 프로 중 프로다.
이 남자, 스타일이 확실하다.
그래서 다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