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목소리 이토 준지 스페셜 호러 1
이토 준지 지음 / 시공사(만화)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북코아를 통해 부산의 어느 헌책방에서 갖고 싶었던 만화책 애장판을 구매했다. 구매하면서 혹시 다른 책들은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이토 준지의 단편집 하나를 발견했다. 이토 준지라 하면, 내가 한창 만화책에 빠져 있을 초중딩 시절 나를 매료시킨 ‘소용돌이’의 작가가 아니던가? 그의 명성에 비해 나는 소용돌이밖에 읽은 바가 없었지만, 그 만화만으로도 그의 다른 작품들을 한 번 찾아 읽기에는 충분했다.

여섯일곱편의 단편이 이 책에 실려있다. 단편들이기에 당연히 세 권으로 구성된 소용돌이와는 다른 매력이 있었다. 그리고 이토 준지의 매력은 이런 단편을 통해 더욱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예컨대 호러라는 것은(나는 그의 작품이 사실 공포라기보다는 호러라고 생각한다) 소재와 임팩트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닳지 않은 날것일 때에 더욱 강렬한 것이다. 그러므로 장편으로 끌고 갈 때에 호러라는 장르는 필연적으로 하나의 줄기 속에 다양한 장치를 모색해야하는 영리함을 작가에게 요구하는 것이다(그러므로 소용돌이라는 모티브 하나에서 그토록 많은 에피소드를 만들어 낸 그의 대표작이 더욱 대단한 것이겠지만).

이 작품집에는 그의 넘치는 아이디어와 강렬한 이야기의 매혹이 담겨있다. 흡혈박쥐의 생태에서 착안한 첫 번째 단편부터, 7척 장신의 기괴한 여인의 사생아를 데리고 다니는 가족 유랑단의 이야기 등 한 편 한 편 모두가 소름끼치게 기이하고 서늘한 이야기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속에서 빛나는 이토 준지의 그림들은, 그야말로 충격적이기 그지없다. 더없이 끔찍하고 혐오스러운 그의 그림들에는 어쩐지 계속해서 들여다보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기름에 관련된 단편에서의 여드름 짜는 소년의 장면이 단연 압도적이게 그렇다.

하지만 이 이야기들에서 내가 가장 좋게 생각한 부분은, 의외로 스토리에 있다.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모두 미스테리한 사건들과 연관되어 있고, 하나같이 알 수 없는 기괴한 생명체, 혹은 환상을 중심으로 펼쳐지는데, 그 가운데 힘있게 버티는 이야기의 핵심은 슬픔이다. 실연당한 소녀와 그녀를 짝사랑하는 소년의 이야기, 수몰당한 마을의 실종된 전 부인을 매일같이 환상으로 마주치는 한 남자의 이야기, 불우한 가정 환경에서 지리멸렬한 인생을 회의하는 소녀의 이야기같은 것들. 모두 하나같이 슬픔이나 절망같은 감정들을 담지하고 있어 개인적인 호감을 끌었다. 그러니까, 마냥 끔찍한 그림이나 기괴한 아이디어로만 유명해진 작가라고 하기에는 이토 준지의 매력의 반도 말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