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 - 양장 합본 개정판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자크 로브.뱅자맹 르그랑 글, 장 마르크 로셰트 그림, 이세진 옮김 / 세미콜론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그래픽 노블 ‘설국열차‘를 읽었다. 출판사는 다양한 그래픽노블을 출간해서 항상 내게 신뢰를 주는 세미콜론. 찾아보니 민음사 계열의 출판사다. 나는 민음사의 ‘오늘의 젊은 작가상‘을 꽤 신뢰하는 편이라, 세미콜론에도 더욱 호감이 깊어졌다. 아무튼.

영화에 대한 흥미에 힘입어 책까지 사들고 읽어보게 되었는데, 책의 내용이 영화와 꽤 달라 놀랐다. SF의 기본이자 핵심이랄 수 있는 세계관 및 설정은 거의 같으나 이야기의 줄기가 전혀 다르다. 영화에서의 이야기가 ‘혁명적 이야기인줄 알았건만 알고보니 깽판난 사회학적 실험‘ 정도로 요악할 수 있었다면 이 책의 이야기는 ‘우연적 구원과 우연적 혁명 안에서 정의란 무엇인가‘ 정도가 아닐까 싶다.

이야기 세 개가 옴니버스 식으로 이어지는데, 뚜렷한 목적을 갖고 행동하는 사람이 없다. 어쩌다보니 머리칸으로 전진, 어쩌다보니 혁명의 선동자, 어쩌다보니 세계종말, 뭐 이런식이다. 세상에 대한 뚜렷한 풍자가 인상적인 것 치고 이런 이야기의 진행방식은 이상해보인다. 하지만 계속 읽다보면 진짜 세계 역시 그런식으로 굴러가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혁명자는 과연 진짜 답을 알고 날뛰는 것일까? 그들이 진짜로 계획해논 유토피아가 있단 말인가? 마지막 장면에서 이 만화는 그런 물음들에 바람빠지는 답변을 내놓는다.

약간 허무주의적인 이 이야기에 그래도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역시 세상과 닮아있어서다. 그리고 이 만화가 만든 강렬한 세계관이 마음에 들어서이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