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 - 효율적 의사 전달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기술
칼 올친 지음, 이한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데이터 전문가 포럼"이라는 네이버 카페에서 개최한 서평 이벤트에 운좋게 당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출판사인 한빛미디어의 책을 무료로 받았고, 이렇게 서평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서평을 쓰게 될 책의 제목은 "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입니다. 제가 꿈꾸는 이상향이라 제목부터 끌림을 받았죠. 제목만 보았을 때에는 책에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코딩 노하우라든지..시각화된 데이터를 해석하는 노하우가 있기를 바랐는데요. 코딩에 관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해석에 대한 내용은 나오긴 하는데요. 저자나 역자의 해석비법 등이 좀 더 많이 담겼으면 더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표현해보자면.."데이터 표현기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표로 나타낼 때 어떤 색이 효과적일지..주석에 대한 적절한 배치라든지..각 그래프의 특징같은 걸 알려주고 있어요.



서두에 옮긴이의 말을 보시면..발표자료의 슬라이드를 구성하는 세부요소에 대해서 깊은 생각을 해보았는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평상시에 이런 고민을 많이 해보신 분이라면, 본 도서를 보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학교다닐 때부터 PPT를 만들 때, 일부러 가족들이나 건축전공이 아닌 다른 전공을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보여줬습니다. 건축에 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는 PPT를 만드는게 PPT를 만드는 기본자세라고 생각했거든요.



아무튼..제가 이전까지는 그냥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이나 제 감으로 슬라이드 한장 한장을 만들었다면, 이 책에는 원론적인 이야기가 나오니 그런 기본 지식을 토대로 표현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왜 이렇게 표현했는지에 관해서 '제 직감에는 이게 더 이해가 쉽게 될 것 같아서요.'라고 말하기 보다는 객관적으로 설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에서 개최한 서평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인 한빛미디어의 책을 무료로 받았고, 이렇게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