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 1쇄 발행 2025년 12월10일
지은이 폴 포돌스키
옮긴이 고영훈
콘텐츠사업본부잔 유재선
펴낸곳 (주)필름
310쪽
돈과 인생은 결국 확률과 선택의 문제다.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할지, 어디에 돈을 쓸지,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나는 가난해서 불행했던 적이 있다. 지금 역시 은행 계좌의 숫자가 사라질까 봐, 늙어서 병들까 봐 불안한 순간이 있다. 그래서 나는 늘 차분하고 신중하게 돈을 다루려 노력한다.
그와 동시에, 경이로움과 기쁨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남겨둔다. 그리고 매일매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
슬로건
312쪽
1. 돈은 우리를 옭아맬 수 있는 굴레이다. 돈과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해서 전략이 필요하다.
2. 우리는 돈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싶어 하지만, 돈은 결코 안정감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말고,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마인드셋에 집중하라.
3. 생존에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나의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직업의 가치와 연봉 수준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기 마련이다.
4. 돈을 이해하려면 가격을 이해해야 한다. 내가 받은 돈(급여)과 내가 지출하는 돈(소비, 저축)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
5. 어떤 산업이든 보이지 않는 계층 구조가 있다. 계층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6. 사내 정치는 중요하다. 사내 정치 고수들은 마치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전략적으로 움직인다. 적어도 스스로를 보호하고, 자신의 가치를 어필하는 법은 반드시 배워야 한다.
7. 나쁜 상황은 언제든 벌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여유 있는 오차 범위를 확보하고, ‘위험이 없는 상태‘를 명확히 인지하라.
8. 부채는 도구다. 잘 사용하면 유용하지만, 잘못 쓰면 발목을 잡는다.
9. 돈은 결국 중앙은행에서 나온다.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 변화는 곧바로 내 소득과 저축에 영향을 미친다.
10. 저축은 현금, 주식, 채권, 부동산으로 이루어진다. 각각의 기본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11. 포트폴리오는 여러 자산을 모아 놓은 것이다. 기본 원칙은 위험을 가능한 한 균형 있게 분산하는 것이다.
12. 투자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철할을 찾거나, 더 나아가 스스로 구축해야 한다.
13. 일을 그만둘 수 있는 시점은 단순히다. ‘내가 가진 돈/앞으로 살날‘이 예상 지출보다 많을 때 가능하다.
14. 건강이 곧 자산이다.
15. 돈에 대한 조언을 맹신하지 마라. 절대적은 ‘돈의 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