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로 통하는 ML 문제 해결 with 파이썬 - 전처리부터 딥러닝까지, 216개 실용 예제로 익히는 문제 해결 기법
카일 갤러틴.크리스 알본 지음, 박해선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예제를 통해 공부하고 난 뒤에 첫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가 생각난다. 실제로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컴퓨터 사양/라이브러리 업데이트로 인해 달라진 부분은 검색을 한두번 해보면 바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데 특정 과정 진행 방법을 찾을 때는 수많은 검색과 책을 찾아보면서 시간을 잡아먹는 일이 생각보다 많이 생겼다. 그럴 때 이 책에 있는 사례들과 해결방법을 통해 시간 절약을 많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에는 벡터/행렬/배열을 다루는 방법, 데이터 적재와 랭글링하는 방법, 수치형 데이터/범주형 데이터/텍스트 데이터 다루는 방법, 모델 평가/선택 방법, 트리와 랜덤 포레스트/KNN/선형과 로지스틱 회귀/SVM/나이브베이즈/군집 등 다양한 머신러닝 알고리즘 적용 방법, 파이토치 센서/신경망/훈련 모델의 저장*로딩*서빙 방법이 총 216개의 레시피 형태로 담겨져있다.



각 레시피에는 과제와 상세한 해결 방법으로 이루어져있다. 그 안에는 설명 부분과 참고 부분이 사이사이 포함되어서 왜 이런 과정을 거치고 어떻게 커스텀해야하는지 매개변수을 수정하는 방법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영어로 되어있거나 정형화된 설명이 주된 레퍼런스를 보는 것보다 이러한 레시피를 보는게 이해도 빠르고 시간 소모가 적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별히 한국어판에는 각 레시피에 다양한 옵션이나 유사 함수의 설명을 보완하는 '덧붙임'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이를 통해 추가로 검색을 하거나 공부하는 과정이 많이 생략되었다.



그리고 코드 결과도 보여주는 부분이 많은데 내가 책에 적힌 코드처럼 짜보았는데 정상적으로 진행되는건지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 부분에 인덱스가 있어서 필요한 예제 부분을 단어를 중심으로 찾아보고 싶을 때 도움이 된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쓰는데 빠른 문제 해결을 원한다면 이 책을 구비해서 필요할 때 찾아보고 상시로 공부해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자신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