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현재진행형 - 스튜디오부터 크라우드소싱까지 예술가와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들
글렌 애덤슨.줄리아 브라이언-윌슨 지음, 이정연 옮김 / 시공아트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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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서 사용된 표현 재료의 제한 없는 것 같다. 또한 명확한 기준이 없는 세계가 예술계라는 생각도 들기 시작했다. 다양한 형식이 등장하면서 여러 갈래로 종류가 나뉜 덕분에 관람자가 감상하는 폭이 넓어져 좋아진 건지 아니면 더 복잡해진 건지 난해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혼란을 정리해 준 책이 출간되어 기쁘다. <예술, 현재진행형>은 스튜디오부터 크라우드소싱까지 예술가와 그들이 사용하는 재료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사진과 함께 아주 꼼꼼하게 기록되어 있다. 회화, 목조, 건축, 퍼포먼스 등과 도구 정비, 외주제작, 디지털화, 크라우드소싱 등의 과정까지 예술을 진행하는 그들만의 세계를 엿볼 수 있어 신기하기도 하다.

사실 공간의 활용이나 재료의 혼합, 더 나아가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형태의 예술은 예상했지만, 이 책은 보다 섬세한 요소를 소개하면서 복잡하고 난해하면서도 신선하게 다가오는 부분도 많았다. 제작 과정이야말로 관람자의 시선을 제대로 안내하는 중요한 요소임은 틀림없다.

"관객은 이제 각양각색으로 등장하는 현대미술의 목격자로서, 자신의 역할이 어떻게 제작자의 역할로까지 확장되었는지 함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가치를 정하는 일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하는 조건을 갖추는 일은 참 어렵다. 특히나 예술 가격은 예측이 힘들어 이 책에서도 말하듯 자본 투기의 장으로 이끄는 데 한몫을 하고 있다.

“작품의 재료나 기능에 근간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은 끊임없이 부풀어 어떤 사치품보다 높은 수치에 도달할 수 있다."

예술의 의미와 해석에는 정답이 없다. 어쩜 이 책을 들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불투명한 예술을 붙잡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는 생각이 불쑥 스치기도 한다. 그러나 제작 과정에서 드러난 그들의 열정은 이 책을 통해 아주 흥미롭게 다가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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