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일 완성 무조건 모이는 돈 버는 습관 - 돈 모으기에 늦은 때란 없다! 0원으로 시작하는
박지수 지음 / 빅피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재테크 정보를 쏟아내는 현실에서 정보를 따라가는 일이 쉽지 않다. 일정 수준의 목표를 정해서 달성이 되더라도 욕심에는 한계가 없어 많을수록 좋은 게 돈이라 생각한다. 돈만큼 생의 안전장치도 행복도 없기에 다들 쫓아다니기 바쁘다. 반면, 지출을 통제하지 못하고 빚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재테크와 거리가 멀다. 물론 빚 청산을 위해 재테크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여유가 없을 것이다.

누구나 돈 모으는 습관만 잘 들이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이 책은 돈 모으기에 늦은 때란 없고 지금 당장 모은 자산이 없어도 괜찮다고 말한다. 따라 하기만 하면 저절로 돈이 모이고, 벌고, 아끼고, 불리는 습관을 따라 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정리해 놓은 책이다.

정리는 돈 버는 첫걸음!

아무것도 없는 방 안에서 취하는 숙면, 소박한 살림살이에서 오는 여유, 단순한 옷차림과 신발에서 묻어 나는 시크함, 절약해서 모은 돈으로부터 얻는 경제적 안정감은 화려하지 않다. 화려하지 않은데 원하는 삶처럼 끌어당기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명품으로 가득한 집보다 아무것도 없는 방 안에서의 소박한 여유가 마음을 더 부자로 만드는 것 같다.

지출 없이는 살 수 없다. 극단적인 무지출보다는 필터링을 선택하여 별 의심 없이 지갑을 여는 것들에 대해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고 소비할 때의 기준을 세워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을 설정한다. 소비할 때 심리적인 요소도 무시 못 하는데 지출내역을 보면 습관적인 불필요한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물건, 시간, 정보, 마음 정리를 위한 마인드셋과 벌고, 아끼고, 불리는 습관을 위한 체질 개선이 책의 초반에 나온다. 마음가짐이라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후반부 투자를 위한 개념과 실전 재테크는 본격적인 전략을 소개한다. 예, 적금부터 펀드, ETF, 채권, 연금, 가상 가산 등과 부동산, 달러, 금, 명품 등 다양한 재테크 항목들이 나온다.

“투자도 욕망과 권태를 오가는 시계추다.”

손실이 있으면 수익도 있는 법, 시계추가 멈추면 시계도 멈추기에 우리의 인생이 멈추지 않듯이 투자도 멈추지 않아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한다. 60일간의 투자 로드맵을 따라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