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정석 - 일, 관계, 인생을 뒤바꾸는 대화의 기술
정흥수(흥버튼) 지음 / FIKA(피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의 기본은 대화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은 대화로 이루어지고, 이 대화를 기반으로 관계가 쌓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나 건강한 일상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아나운서이자 말하기 인기 강사인 이 책의 저자 정흥수는 학창 시절 말하는 것을 몹시 두려워했으나 아나운서가 되고 싶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잠자는 시간을 뺀 하루 16시간 이상 말하기를 연습하며 노력과 실력을 겸비했다. 그 결과 60만 수강생이 극찬하는 말하기 수업의 주인공이 되었으며 SNS 누적 조회수 5천만 돌파와 국내 유명 대기업이 열광하는 최고의 강사로 자리 잡았다.

인간관계와 인생을 성공적으로 뒤바꿀 엄청난 가치를 지닌 책이라고 저자는 자신한다. 인간관계의 본질을 기본에 두고 올바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고 11년간 강의 현장에서 깨닫고 축적한 주요 대화법을 소개하며 독자의 사고를 완전히 바꿔 삶의 방식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을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

“대화가 힘들었던 상황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상대방에게 ‘관심’이 없어서였을 것이다. 대화를 이어지게 하는 힘은 관심이다. 관심이 있으면 질문이 나오고, 그 질문은 상대방을 향한다. 대화 상대에게 관심을 갖자. 그 사람의 생각과 기분, 마음을 궁금해하자.”

무슨 질문을 해도 상대방의 의도를 왜곡하지 않고 대화할 수 있는 사이가 행복을 만들며, 질문에 숨은 진심을 발견하는 사이가 되는 게 중요하다. 내뱉은 말에 성품이 묻어나기에 긍정적인 언어와 말의 품격에 신경 써야 하며, 풍요로운 삶은 일상 대화에서 시작되기에 스스로 뭘 원하는지, 기대하거나 바라고 서운해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일 잘하는 사람은 말의 태도가 다르며, 감정을 우아하게 다루면 대화가 똑똑해지는 대화법과 표현법 등도 설명하고 있다.

“대화의 힘은 나를 돌보는 일에서 나온다.”

이 책에서 가르침대로 나와 대화하는 시간으로 일기를 쓰고, 독서로 확장되는 나의 세상을 만들며, 매일 몸과 대화하는 습관으로 사람의 지향점과 가치관의 힘을 믿고,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믿음으로 산다면 현재보다 더 행복해지는 당연한 일이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 또한 실행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