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 - AI 시대의 생존 전략, 미디어 패러다임을 바꿔라!
김경달 외 지음 / 이은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의 등장은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UX(사용자 경험)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을 요구했다. 초개인화된 검색 환경을 사용자가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극대화한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해 각종 뉴미디어들이 등장했지만 이를 넘어선 리얼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왜 미래는, 왜 미디어는 인간에게 따라오라 손짓하는걸까. 과연 세상의 끝은 AI 가 바꾼 리얼 월드가 펼쳐질지 궁금하긴 하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는 AI시대의 생존전략과 미디어 패러다임을 말하면서 미디어, 테크, 콘텐츠의 맥을 파악할 수 있는 세부 사항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의 소통 방식이 변화하면 우리 사회도 변화할 것이라는 말은 당연하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지형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전까지는 사용자끼리 1:1로 연결이 이뤄졌다면, 이제는 1:다수의 연결 고리로 크리에이터와 사용자들이 연결되어 콘텐츠와 커머스를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고 입소문과 리트윗으로 확장되던 바이럴이 이제는 인공지능 추천이 각자의 취향과 만나 이뤄지고 있다는데 알고리즘을 뜻하는 것 같다. 이렇게 쓰고 보니 핵개인 사회가 오는 날도 머지않은 듯하다.

미디어의 신뢰를 바탕으로 퍼스트 데이터 기반의 애드테크를 접목하고, 이를 커머스로 연결해 멤버십을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미디어의 성장 방향을 제시하는데, 2024년 대한민국의 미디어 현장에서 가장 주목하는 사항으로 중앙일보가 현재 진행하는 유료화와 멤버십 프로젝트 성공 여부라고 한다. 광고에만 의지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유료화를 진행한다면 얼마나 서비스가 더 나아질지는 기대해 볼 만하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는 새로운 SNS 서비스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추천, 숏폼, 쇼핑 등 유튜브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를 이야기하며 OTT를 넘어 엔터 테크를 중심으로 AI를 풀어낸다. 생성 AI와 결합한 콘텐츠 IP 비즈니스 기회로 본 진화 방향과 제작부터 마케팅까지 AI로 인한 게임 생태계의 변화도 그려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