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IT 메가 트렌드 - 모든 것의 중심, AI 센트릭 시대가 온다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삶에 침투해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의 삶을 더욱 변화시킬 것이다. 생산성 향상, 질병 치료 개선, 일상생활의 편의성 증대 등 긍정적인 도움을 받고 있지만 일자리 감소, 사회 양극화의 심화, 그리고 AI의 악용 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안겨주었다. 사회 양극화 문제를 짚어 보자면, AI는 기술을 습득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간에 격차를 크게 만들어 양극화를 초래할 수 있다. AI 기술을 보유한 사람들은 그것을 활용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지만, AI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AI 기술을 활용할 수 없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소외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2024 IT 메가 트렌드’는 모든 것의 중심, AI 센트릭 시대를 미리 만나볼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음성이나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하고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 GPT-5는 본격적인 멀티모달 AI로의 진화가 기대되는 부분으로 문자가 아닌 말로 대화하고, 심지어 외국어로 통역까지 해준다고 한다.

도심항공모빌리티인 UAM은 인천공항에서 서울 도심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15~20분으로 짧지만 탑승자가 집중할 수 있는 업무 공간이자 미디어 체험 공간, 쇼핑 및 마케팅 홍보 공간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한다. 대중교통 안에서 스마트폰이 아닌 교통수단 자체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나 보다.

AI 센트릭 시대, 미래를 바꾸는 IT 메가 트렌드는 2024년에 GPT-5의 등장, 하늘로 날아오르는 모빌리티, 인간형 AI의 실현, 애플의 공간 컴퓨팅, 인간의 노화를 막는 AI, 교육의 혁신, AI와 뇌의 연결이라는 7가지 물음을 남겼다.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은 거의 희망적이다. 최고 전문가의 인사이트로 빚어냈다는 이 책이 IT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I는 우리 삶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하고 변혁적인 힘으로 매우 신속하게 다가오고 있다. 우리가 사는 방식에 AI가 필요하다면 생존과도 연결되는 문제이기에 불구경하듯 바라보는 것에서 멈춰서는 안 된다.

미 스탠퍼드대 교수이자 AI 분야 전 세계 4대 석학 중 1인인 앤드류 응은 말했다.

“앞으로 AI는 마치 ‘전기’와 같이 삶의 다양한 곳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우리의 경제, 사회 전반을 바꿀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